안락사 찬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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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안락사의 개념

Ⅱ. 안락사의 역사

(1) 원시시대
(2)“고대 스파르타”나 “희랍”
(3) 고대 로마
(4) 게르만족

Ⅲ.안락사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의 변화

(1) 중세 그리스도교 사회
(2) 르네상스 시대
(3) 18세기 말
(4) 20 세기
(5) 1930년대
(6) 제2차 세계대전 뒤
(7) 오 늘 날

Ⅳ. 안락사의 유형

(1)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1) 자의적 안락사(Voluntary Euthanasia)
2) 임의적 안락사(Nonvoluntary Euthanasia)
3) 타의적 안락사(Involuntary Euthanasia)
(2)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1)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
2) 간접적 안락사(Indirective Euthanasia)
3) 적극적 안락사(Active Euthanasia)
4) 방조적 안락사
(3)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1) 자비적 안락사(Beneficient Euthanasia)
2) 존엄적 안락사(Euthanasia with Dignity)
3)도태적 안락사(Selective Euthanasia)

Ⅴ.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입법태도

(1) 미국
(2) 영국
(3) 호주
(4) 프랑스
(5) 독일
(6) 일본
(7) 네덜란드
(8) 우리나라

Ⅵ. 안락사가 문제되었던 사건

(1) 퀸란 사건
(2) 케보키언 사건
(3) 보라매 병원 사건
(4) 시아보사건

Ⅶ. 안락사에 대한 고찰(우리들의 생각)

(1) 서론
(2) 윤리적인 측면에서의 찬반론
(3) 의료적인 측면에서의 찬반론
(4) 법적인 측면에서의 찬반론
(5)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찬반론

Ⅷ. 안락사에 대한 가톨릭의 입장

(1) 그리스도교의 생명철학
(2) 안락사의 종류에 따른 입장
1) 간접적 안락사
2) 적극적 안락사
3) 소극적 안락사
(3) 소 결

Ⅸ. 정리
본문내용
Ⅰ. 안락사의 개념

- 안락사란 “불치의 병에 걸려 죽음의 단계에 들어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 환자를 죽게 하는 것”으로서 과거엔 이와 관계된 이들 간에서만 논의되던 것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일반인들의 관심이 집중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 독일에서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생명의 말살” 1939년에 독일 정부는 그 당시 살 가치가 없고 사회에 부담만 주고 있는 정신병자들, 오랫동안 앓고 있는 노인들을 소멸시키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나치당원 의사들에게 이들을 안락사 시키도록 명령하여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벌써 275,000명을 죽였고 그 후에 이런 대상이 확대되어 사회에 해를 준다고 생각되는 유대인들과 비독일계 민족인 집시 등을 대량 학살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도 “안락사”라는 이름으로 통용되어 안락사에 많은 불신을 남기기도 했으며, 또 최근 의학의 놀라운 발달은 많은 식물인간을 낳게 되었다, 이것이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무의미한 연명의 거부”, “인간답게 살려는 욕망” 등의 요구가 나오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를 안락사와 결부시키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안락사를 “합리주의적 발상에 지지되어, 인간의 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으로 인식되었을 때 이를 인위적으로 단축시키려는 인간의 행위”라고도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안락사의 어원적 의미는 원래 “euthanasia”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아름다운 죽음”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의미의 안락사는 환자의 생명을 단축하지 않고 고통만을 제거하는 경우로서 이는 당연히 허용된다. 그러나 형법 및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안락사란 의사가 회생의 가망이 없는 환자의 고통을 제거하기 위하여 환자를 자연적 사망보다 앞당겨 사망하게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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