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우리사회의 기부 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기부행위와 유형의 변화 - 우리사회의 기부 문화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우리사회의 기부 문화: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

* 들어가며*
1. 서론
* 기부란 무엇인가?

2. 본론
* 개인의 기부
* 기업의 기부
* 기부 동기(왜 기부하는가?)
* 기부의 배경과 기부 행동
* 기부관련 심리사회 및 행동 요인

3. 결론
* 기부 문화 정착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 우리사회의 기부 문화: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

* 들어가며*
샐러리맨 4년 차 P대리는 최근 신선한 경험을 하고 있다. 사내 봉사 동호회에서 매달 한번씩 방문하는 아동병원에서의 일일 봉사는 야근과 철야가 반복되던 주중의 업무에 과중한 노동임에 틀림없으나 오히려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는다. 게다가 통장에서 자동으로 이체 시켜놓은 공익재단에서 보내오는 소식지며 사업보고서를 받아 보다 보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단순한 기부행위가 꽤 거창한 일임을 알게 되기도 한다. 물론, 물질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만큼 할 자신이 없어서 선택한 가장 쉬운 방법이었지만 이를 통한 공익에의 참여가 꽤 뿌듯한 마음을 주기도 한다.P대리는 시간과 노동을 들이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은행 지로를 통한 현금의 기부도 하고 있고, 가끔 기부재단에서 날라오는 영화며 연극 초대권을 받기도 하는데 그 또한 극단이나 영화사에서 공익을 위해 기부한 것들을 돌려 받는 것.
기업의 기부 활동을 접하게 되기도 한다. 모 기업은 기업 이미지 광고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소개하기도 하고, 물론 현금과 현물 등의 직접 기여, 그리고 사내 봉사동호회의 물질적, 행정적 지원을 통한 간접 기여에도 참여한다.왜 개인과 기업은 기부에 참여하는가? 우선 P대리가 자발적으로 기부행위에 동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 무의식의 동인은 무엇이며 이런 식의 기부 행위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고, 또 어떻게 쓰이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P대리가 가장 궁금하게 여기는 것들부터 차근차근 접근해 가기로 한다.
기부란 무엇인지, 왜 갑자기 `기부`이며, 그 요인들, 연구해온 학자들의 결과물들을 돌아보다 보면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질 것 같다.
1. 서론
* 기부란 무엇인가?
기부(charitable donations)란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도울 목적으로 물질을 내어 놓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전적 의미이고 자선을 위한 기부 행위가 사회의 한 현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부터 라고 볼 수 있다.인간의 역사를 통해 자선행위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어져 왔다. 그 동기를 찾아 보자면 개인의 종교적인 신념이나 사회적인 참여로서의 형태와 기업의 사회 기여,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본문에서는 다양한 기부의 형태를 찾아보고 개인의 기부를 통한 사회참여가 주는 영향, 기업의 기부를 통한 사회환원과 그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한다.
2. 본론
* 개인의 기부
우리 사회에서 개인에 의한 자선적 기부가 증대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반 이후 이다. 그 원인을 보자면 개인의 경제력의 향상과 높아진 의식수준으로 인하여 개인의 사회참여가 늘어나게 되었다. 그에 따른 비영리 단체가 대거 등장하고 그에 따른 모금활동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낼 수 있었는데 소위 중산층이라 말할 수 있는 계층의 저변이 넓어지고 다양한 형태의 기부를 유도함에 따라 참여의 폭이 훨씬 넓어지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우선 개인의 기부 형태를 보자면 물질적인 모금 활동, 기금 조성의 참여(현금 기부), 또는 자원봉사(volunteer)를 통한 시간의 기여, 개인의 자원(ability)의 기여 등을 들 수 있는데 1% 나눔운동을 통하여 기부문화의 혁명을.....................................



참고문헌
1. 황창순, 강철희, 개인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자선적 기부노력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학회(한국비영리연구), 통권1호, 2002.
2. 강철희, 자선적 기부행동 및 자원봉사 참여행동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비영리학회(한국비영리연구), 통권2호, 2003.
3. 강철희, 자선적 행위 조사 연구에 대한 소고 - 기부(Charitable Donations)를 중심으로, 통권3호, 2004.
4. 강철희, 후원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일반적 특징과 그들의 후원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연구 레포트
  • 사회 정치 기관들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강력하고 성공적인 것이다. 예술 박물관은 예술의 의미와 역할과 관련하여 공공의 인식을 형성하는 기능을 하고, 우리 시대에 가장 널리 공감을 얻는 비유 중 하나로 여겨진다.예술과 문화 소비에 대한 성향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은 - 미학적 고찰의 순수성은 객관적 즐거움에서부터 나온다고 주장하는 권위 있는 칸트파 미학에 반대하여 - 보르도와 다벨의 ‘예술의 사랑’(1969; 1991년에 번역됨)

  • [지역사회복지론] 공동모금회 조사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이상과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5. 모금회 사람들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우리 주위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랑’을 모아 ‘희망’을 만들어 가는 곳입니다. 이런 뜻 깊은 일에 함께 하게 되어 더없이 기쁘게 생각합니다.사회복지의 새 지평을 향한 기대와 희망을 안고 설립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온 국민의 관심과 사랑으로 지난4년동안 기부문화의 확산과 정착, 그리고 효율적인 재분배사업을 통하

  • 사회심리 레포트
  • 사회심리학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가 서로 주고받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다. 즉,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갖게 되는 인상, 정보(고정관념, 지식 등)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사람들 간의 교류에서 나타나는 이타행위, 적대행위, 갈등 행위에 대한 이해, 소집단내에서 리더십 행위, 의사소통, 사기의 문제에 대한 이해, 집단 간 적대행위에 대한 이해, 사회의 문화가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 및 개인의 활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사회와 사상-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의 연구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20세기의 문화적 문제들과 특별히 관련된 문명간의 상호작용 형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더 나

  • 우리나라 문화관광체육분야의 정책과 전망
  • 사회변화 속에서 문화체육관광분야 역시 빠르게 분화하고 진화하고 있다. 문화관광을 전공하는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읽고 새로운 유형의 직종과 직업, 산업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앞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직무를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준비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우리 전공 분야와 관계된 정책에 비추어 본 직무 현황과 미래의 전망에 대하여 연구하여 향후 우리가 마주할 문화 체육관광분야에 대응할 시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