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방가`에서‘~하삼’까지 통신언어의 변형과정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신언어"의 등장에 따른 "문자문화"의 변화모습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론에서 "통신언어"의 속성과 현실에서의 사용양태를 살펴본 후, 본론에서 이것이 우리 문자(언어) 문화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조망해 본 후 결론에서 두 측면을 포괄할 수 있는 문자(언어)문화의 대안이 없는지 분석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들어가며 : 통신언어의 발달 배경

Ⅱ. 통신언어의 변형 과정 : 1세대~3세대

Ⅲ. 나오며 : 통신언어의 미래 전망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이 95%로 가장 높았으며, 중학생 이상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91.3%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가히 인터넷 왕국이다. 이러한 IT 시대로의 본격 진입은 우리 언어생활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의 언어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형태와 문법으로 소통수단이 되어가고 있는 통신언어는 청소년층은 물론이고 기성세대에 까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N세대, 엄지족으로 일컬어지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이나 핸드폰 등 통신매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은 하나의 생활이 되었다. 수많은 문자의 파형들, 변이형들, 그리고 파격적인 문장 및 텍스트 구성을 통해 말을 글자로 서로 주고받는 게 통신언어의 특징이다. 그들에게 시간과 공간은 이미 무의미해졌다. 수업시간에도 책상 밑에서 핸드폰의 문자메시지들이 전송되고 전송된다. 엄지족들의 시선은 칠판을 향하고 있지만 손가락은 현란하게 다양한 문자배열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들보다 정도는 덜하지만 20~30대의 문자생활에도 이같은 현상은 제법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통신언어란 통신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성, 문자를 통칭한다. 통신언어는 채팅언어, 도배언어, 네트워크 게임상의 게임언어, 전자게시판 언어, 핸드폰 언어 등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또한 이는 통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쓰이는 언어이기 때문에 통신하는 사람들 간의 공감대를 형성해주고 희사소통을 촉진시켜주는 또 다른 차원의 언어이다(권연진,2000).
이와 같이 통신언어가 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동인은 컴퓨터의 보급 확산과 네트워크의 발달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다(전석호,1999). 정보통신매체의 발전과 확산은 다양하고 엄청난 양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유통되어 사회에서 정보가 그 만큼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매체를 둘러싼 사회 환경에도 새로운 변화를 야기하기도 하며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가상현실의 세계를 설정하여 과거와는 전혀 다른 매개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의 접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김영석,1997).
본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통신언어를 최초로 사용했던 기억을 더듬어 보니, 95년도에 새파란 화면 속에 새하얀 글씨로 ‘하이텔’이라는 PC통신의 채팅방에서 흥분된 가슴으로 키보드를 두드리며 건넸던 한마디, “방가”란 단어였다. 그로부터 꼭 10년 후 통신언어는 단순한 ‘줄임말’ 혹은 ‘소리나는 대로 적기’ 수준을 뛰어넘어 ‘아햏햏’와 같은 거의 외계어 수준의 언어로까지 진화해 왔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통신언어 초기의 사례부터 최근의 외계어류의 사례까지 분석해 보고, 특히 최근 통신언어의 트렌드에 관한 의미를 좀 더 되짚어 봄으로써, 향후 통신언어가 어디에까지 발전해 갈 수 있을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Ⅱ. 통신언어의 변형 과정
통신언어 사례분석에 관한 여러 자료를 검토하면서, 그 진화과정이 어떤 일관된 흐름을 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언어학적 관점의 자료나 사회문화학적.......................................................
참고문헌
조오현・김용경・박동근 공저, 2002, <컴퓨터 통신언어 사전>, 역락
이정복, 2003, <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이정복, 1998,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사용, <새국어생활>
정진수, 2005,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권연진, 2000, 컴퓨터 통신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 <언어학>, 한국언어학회
구현정, 2002, 통신언어-언어 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국어학> 39집
전석호, 1999, <정보사회론>, 서울:나남
김영석, 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나남
특수문자만땅, http://cafe.caum.net/NicknameWorld
외계어를퍼가세요, http://cafe.caum.net/puppu6327
중앙일보, 2005,7.19, '삼체'가 대세라는데…그걸 모르겠삼?
이용욱, 1997, <전자언어의 구술성과 문자성>, 서울:한국정보문화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상에서 청소년들의 언어 사용 실태
  • 한국어와 대중문화온라인상에서 청소년들의 언어 사용 실태 1. 들어가면서 12. 통신언어의 개념 13. 통신언어의 특성 21) 기존 언어의 변형 22) 외래어 및 숫자의 사용 43) 속어․은어의 사용 54) 의성어․의태어 및 이모티콘의 사용 55) 외계어 76) 신조어의 등장 84. 통신 언어에 대한 평가 91) 긍정적인 측면 92) 부정적인 측면 103) 통신언어의 사회적 의미 105. 나가며 11참고문헌, 참고사이트1. 들어가면서컴퓨터의 보급이 급속하게 확산되

  • [사회언어학]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언어 변화(Text 메시지의 변화 과정 SMS, Emoticon을 중심으로)
  • 문화부는 이에앞서 4일 통신언어 관련 전문가 초청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에는 서울대 권재일교수, 건국대 조오현교수, 한글학회 박동근 연구원, 한글문화연대 이민규 사무국장, 이성우 전 유니텔동호회연합회장 등이 참석해 통신 언어 유행의 원인, 기능, 향후 전망 등에 관해 집중 논의했다. 이모티콘, 외계어는 하나의 문화일 뿐그것이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절대적이진 않음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지일 뿐 뿌리가 되지 못한다.외계어 문화를

  • [국어학] 통신언어
  • 통신언어를 사용하면서 방영 전부터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또한 세대 간의 격차를 줄이자는 목표를 가지고 방영 중인 오락프로는 네티즌(누리꾼)들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통신언어가 이미 우리 언어문화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신언어는 이제 인터넷을 사용하는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대중매체를 통해 유행어가 되기도 하고 널리 알려져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통신언어의 성격 및 유형 등

  • [매스컴] 인터넷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통신, 즐거운 통신 되세요), 통친(통신 친구), 통장(통신 장애), 당스(당연한 스토리),➁의미 변형통신 언어에서 의미의 변형이 일어나는 이유는 통신에 필요한 언어들을 새로 만들지 않고 이미 있는 언어를 이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일상 언어에서 쓰이는 의미와 다른 뜻으로 언어가 사용되는 것은 기존의 가치 질서에 대항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하려는 신세대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ex) 잠수 : 컴퓨터 통신에서는

  • [매스컴] 인터넷의 문제점과 해결책
  • 통신, 즐거운 통신 되세요), 통친(통신 친구), 통장(통신 장애), 당스(당연한 스토리),➁의미 변형통신 언어에서 의미의 변형이 일어나는 이유는 통신에 필요한 언어들을 새로 만들지 않고 이미 있는 언어를 이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일상 언어에서 쓰이는 의미와 다른 뜻으로 언어가 사용되는 것은 기존의 가치 질서에 대항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하려는 신세대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ex) 잠수 : 컴퓨터 통신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