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서울메트로(구 서울지하철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울메트로의 주요현황과 문제점

1. 주요현황
2. 문제점

Ⅱ. 서울메트로의 주요사업

1. 서울메트로의 임무
2. 서울메트로의 운영시설
3. 서울메트로의 주요사업


Ⅲ. 서울메트로의 경영성과

1. 경영목표
2. 성과목표
3. One-Plus사업
4. 6시그마 사업
5. 주요사업
6. 고객만족평가

Ⅳ. 서울메트로의 효율화방안

1. 무임승차권 문제의 제도적 보완 장치 마련
2.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폐지
3. 본사와 현장 인력 채용의 이원화
4. 공사 직원들의 마인드 교육
5. 기업과 노동조합 간 조화를 위한 노력

Ⅴ. 서울메트로의 혁신사례

1. 고객만족과 성과지향의 팀제로 조직개편
2. 전략적성과평가 시스템(SPES)구축
3. 최저가낙찰제 도입과 입찰제도 개선
4. 신개념 역사

Ⅵ. 서울메트로의 입사전략

Ⅶ. 기 타

1. 견학프로그램계획
2. 학생명예기자 운
3. 사이버홍보 강화노력
4. 지하철내 휴대 인터넷(Wibro)서비스

Ⅷ. 결 론
본문내용
서울메트로(구 서울지하철공사)

서울지하철공사는 현재 서울메트로로 그 명칭을 변경하여 운행되고 있다. 이는 지방공기업법 제49조 및 동법 시행령 제47조의 서울메트로 설치조례에 의해 2005년 10월 27일 개정되었다.
서울메트로는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공기업으로 지하철의 건설・운영 및 부대사업과 도시교통발전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가끔 서울메트로는 도시철도공사와 한국철도공사와 혼동하기가 쉽다. 간단하게 그 차이점을 지적해 본다면 서울메트로는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것으로 도시철도공사는 서울지하철 5~8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설립된 공사이다. 한국철도공사(철도청)는 철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건설교통부 산하의 정부투자기관이다.
이제 서울메트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Ⅰ. 서울메트로의 주요현황과 문제점

1. 주요현황

1) 운영현황

-하루에 6만 2천 Km를 운행하며 이 길이는 지구 1.5바퀴와 맞먹는다.
- 1일에 4백 만명을 수송할 수 있다.
-개통 : 1호선은 1974년, 2호선은 1985년, 3-4호선은 1985년에 개통되었다.
-영업 : 총 134.9km이며 117개역을 가지고 있으며 1,944량으로 편성되어 있다.
-영업시간은 새벽 5시 30분부터 익일 새벽 1시까지로 총 19시간 30분 운행하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24:00까지 운행한다.
현재 임직원은 379명 감축 하여 9.749명으로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메트로,서울교통공사]16년 자소서. 최종합격했습니다. 사내분위기와 자소서 작성법 적어놨습니다.
  • 서울메트로의 취지가 잘 드러난 공간으로 다른 지하철공사와는 차별화되는 서울메트로만의 장점입니다.도시철도 최고의 기업, 일등메트로를 비전으로 하는 서울메트로는 지방공기업평가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 이유 중 종합안전대책 및 재난안전관리 저평가 되었다는 부분은 안전제일 경영을 추구하는 서울메트로에게 있어 뼈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4.5.2 상왕십리역에서 신호기 고장에 의한 추돌사고가 있었습니다. 이에 승객 2

  • [도시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 16년 최종합격 자기소개서. 사내 분위기. 자소서 작성법을 적어놨습니다.
  • 구조개선 등에 하나 비슷하게 걸리는 게 있나 봅니다. 걸리는 게 없으면 경영전략에서 어떻게든 이어질 수 있는 게 있는지 봅니다. 물론 서울교통공사는 철도기관이니 안전과 관련된 부분이 베스트 이긴 합니다만 아니라도 괜찮습니다.비슷한 게 있으면 끝에 ㅇㅇ업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안전입니다. ㅁㅁ한 경험을 통해 얻은 책임감으로 서울교통공사의 절대안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라고 우선 가결론을 내놓습니다. 맘에 안 들면 이

  • [행정학] 혁신도시의 발전방안oe
  • 구상 방향」마련, 각 시도에 전달(‘06.4) - 최적의 혁신여건과 정주여건을 갖춘 혁신도시별 기본 구상 마련(‘06.7) 및 지구지정, 개발계획 마련을 본격 추진 - 각 시도별 개발계획 및 실시 계획 수립에 따라 혁신도시 건설 공사에 착수(‘07년) (3) 차질 없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완료(2012년까지) - 건설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은 2010년까지 이전 완료 예정 4. 혁신도시 선정기준(1) 네트워크형 도시 공공기

  • [공기업론]공기업 경영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공기업의 경영평가(1) 경영평가의 정의(2) 경영평가의 근거(3) 경영평가의 대상(4) 경영평가 절차(5) 경영평가기관(6) 경영평가체계(7) 경영평가 결과조치(8) 경영진단3.공공기관의 고객만족도1)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의의2)고객만족도평가의 기대효과3)고객만족도평가의 체계(1)고객만족도평가의 기본방향(2)PCSI 모델4)고객만족도평가의 실시4.실제 한국 공기업의 경영평가 1)한국전력공사2)지방공기업 경영평가 - 종로구 시설관리공단5.공기업

  • [경영분석] 할인점 `까르푸`경영전략 분석
  • 론1. 한국 까르푸 소개2. 한국 까르푸 개요3. 까르푸 해운대점4. 현지화 전략 5. 경쟁사 분석6. SWOT분석Ⅲ 결 론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2.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Ⅰ 서 론1. 유통업체의 실태) 중앙일보 96-11-22 소비자들은 이제 물건 하나를 사도 쇼핑 장소를 따져가며 결정한다.이 때문에 판매하는 물건의 종류와 값이 비슷한 업태간에는 소비자를 놓고 천적(天敵)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구멍가게와 편의점은 대표적인 천적 관계다. 구멍가게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