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TV 프로그램에 의해 유도된 소비자들의 환기와 감정 상태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문제 제기
- TV 광고의 특징 및 현황
- TV 프로그램과 광고
2. 이론적 배경
1) 광고와 감정 효과 및 환기수준에 따른 주의 정도
2) 무드 점화 이론
3) 감정적 반응의 분류
3. 실험 문제와 가설의 설정
1) [문제1]에 관한 가설 설정
2) [문제1]에 관한 가설 설정의 기준
3) [문제2]에 관한 가설 설정
4) [문제2]에 관한 가설 설정의 기준
4. 실험방법
1) 실험의 개요
2) 피실험자 표집 및 실험 절차
3) 프로그램과 광고의 설정
4) 측정 척도
5. 결과 값의 도출 및 가설의 검증
1) 결과 값의 도출
2) 가설의 검증
6. 결론 및 광고 전략상의 시사점
7. 개선점 및 발전 방안
- 본문내용
-
1. 문제 제기
- TV 광고의 특징 및 현황
우리나라 전체 광고 규모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급속히 성장하여 1996년까지 56,155억 원, GNP 대비로는 1.35%에 달함으로써 세계 7위 규모로 성장하였다. 2004년의 경우 광고총액은 6조 6647원이며, 그 중에서 TV광고는 2조 2350원으로 단연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TV 광고의 대표적 특징은 오디오와 비디오가 모두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매스미디어(전달매체)를 이용하여 한꺼번에 많은 사람에게 광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접촉 횟수를 늘리기 위해 자주 광고를 내보냄으로써 반복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다른 미디어에 비해 광고 시 많은 비용이 든다.
TV 프로그램의 메커니즘 상 방송사는 개별 스폰서와 광고계약을 체결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한 후 시청자에게 방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전의 각 방송사는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주들의 선택권과 통제권을 극히 제한했었으나 최근에는 점점 시장의 경쟁요구를 수용하여 광고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다.
- TV 프로그램과 광고
이에 따라 우리는 광고주가 보다 더 극대화 된 광고효과를 노리기 위해서는 광고의 제작뿐만 아니라 스폰 프로그램, 즉 광고 이전에 방송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대한 분석 및 조사를 게을리 할 수 없게 되지 않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프로그램의 성격이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전달하고자 하는 광고의 성격에 따라 프로그램의 선정과 배치가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환기 정도와 유발되는 감정(긍정/부정)에 따라 TV 프로그램을 4가지(긍정환기/긍정 calm/부정 환기/부정 calm)로 분류한 뒤, focal ad를 포함한 광고 3편을 선정하여 실험을 준비하였다. 또한 프로그램과 동일한 환기수준을 가진 광고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하여 별로도 환기수준을 조작한 광고를 선정하여 실험에 착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