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에 대한 접근 -심리사회 모델을 통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2.이론적 배경
1)진로미결정
2)진로에 대한 부모중심 결정 이유
3.심리․사회모델
Ⅱ 사례관리 과정
1. 사례개요
2. 대상자 기초사항 및문제 사정
1) 인적사항
2) 가계도 ․ 생태도 ․ Time line &생활력표
3) 심리 정서적 문제
4) 경제적 문제
5) 교육적 문제
6) 환경적 문제
7) 사회적 상황
8) CT의 강점
9) C T 母의 강점
3. 우선순위 선정
4. 개입계획
5. 자원분류
6. 중간평가
7. 재사정
8. 프로그램 평가
9. 종 결
Ⅲ 한계점 및 결론
부록
- 본문내용
-
Ⅰ. 서 론
고교 계열 선택 시 최종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이 같이 고등학생인 경우 아직까지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모님의 뜻과 자녀의 바람이 달라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은 개인인 자녀 뿐 만 아니라 주변인물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문제이다. 사례개입 할 때에도 개인과 환경 모두에게 해야 한다. 자녀를 상담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부모에 대한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에 대한 개입에는 심리사회 모델을 이용한 개입이 적절하다.
아직까지 진로에 관한 지역사회 서비스 자체가 다양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실정에서는 이 모델 적용이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보다, 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심리・사회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복지환경, 특히 부모와 진로갈등을 겪고 있는 자녀에 대한 심리・사회모델 적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 ‘청소년 상담실태’에 따르면 2005년 가족, 비행, 성, 대인관계, 진로 등 11개 항목 고민상담 총 1만 1천 333건 중 1천 609건, 즉 전체의 14%가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제도와 사회를 반영하여 진로상담을 하는 것은 진로 전문가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 진로상담가가 상담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갈림길에 서있는 상황에서는 비공식자원인 부모, 이웃, 선배보다는 전문상담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처럼 전문 진로상담가와 같은 지역사회 자원활용이 필요하다.
- 계열 선택 시 최종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투사행위와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 등으로 자녀의 적성과 흥미와 무관한 결정을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부모중심의 진로결정은 조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부모의 낮은 자존감으로 투사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상담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부모에 대한 개입을 통하여 올바른 진로 결정을 도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의사결정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미결정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변은주, 1999
중고생 진학, 취업 -청소년 진로고민 증가, 인천일보, 2005-12-9
[교육칼럼] 자녀의 꿈 꺾는 진로강요는 '毒' , 한국일보, 2005-07-10
'난 뭘 해먹고 살지?' 이영대, 2005, 휘닉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