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모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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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2.이론적 배경
1)진로미결정
2)진로에 대한 부모중심 결정 이유
3.심리․사회모델
Ⅱ사례관리 과정
1.사례개요
2.대상자 기초사항 및문제 사정
1)인적사항
2)가계도 ․ 생태도 ․ Time line &생활력표
3)심리 정서적 문제
4)경제적 문제
5)교육적 문제
6) 환경적 문제
7)사회적 상황
8)CT의 강점
9)C T 母의 강점
3. 우선순위 선정
4.개입계획
5.자원분류
6.중간평가
7.재사정
8.프로그램 평가
9. 종 결
Ⅲ한계점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고교 계열 선택 시 최종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이 같이 고등학생인 경우 아직까지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모님의 뜻과 자녀의 바람이 달라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은 개인인 자녀 뿐 만 아니라 주변인물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문제이다. 사례개입 할 때에도 개인과 환경 모두에게 해야 한다. 자녀를 상담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부모에 대한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에 대한 개입에는 심리사회 모델을 이용한 개입이 적절하다.
아직까지 진로에 관한 지역사회 서비스 자체가 다양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실정에서는 이 모델 적용이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보다, 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심리・사회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복지환경, 특히 부모와 진로갈등을 겪고 있는 자녀에 대한 심리・사회모델 적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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