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본문내용
<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접근 >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는 클라이언트 중심치료(때로 인간중심적 상담이라고도 불린다)의 창시자로서, 인간은 본능적으로 내재된 잠재력을 개발하고 최대화하려는 욕구와 동기를 갖고 있다는 매슬로우와 견해를 같이 한다. 로저스는 이를 ‘실현 성향(actualizing tendency)'으로 기술했는데, 이 용어는 매슬로우의 용어와 유사하다. 그러나 매슬로우의 이론은 아이디어 수준에 머무는 기술적이고 사색적인 것인 반면, 로저스는 이론에서 나아가 실천 접근, 즉 클라이언트 중심치료(1951)를 공식화했다는데 그 차이가 있다. 부정적인 경험이나 온당치 않은 비판들을 오래 동안 내면화해온 개인은 여러 제약들에 처해있기 쉽다. 이 접근은 이러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상황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로저스는 긍정적인 자기존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자기 지향적이고, 자신의 능력과 자원을 신뢰하고, 그 자신의 ‘평가소(locus of evaluaion)’를 신뢰하는, 즉 의사결정 및 특정 행동과정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신뢰하는 개인의 능력에 부정적 조건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언급했다. 로저스에 의하면, 자기실현성은 정서적, 지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충동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이러한 성장은 처벌, 강요, 사회적 압력, 그 외 다른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공포가 없을 때만 가능하다. 로저스 이론에서 핵심은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사자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도 그 사람이 가장 잘 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따라서 치료자나 실천가의 역할은 새로운 자기 개념 및 자기존중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필요한 상황을 창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라이언트중심모델(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론클라이언트중심모델*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이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Ⅰ. 등장배경a. 1940년 대 칼 로저스에 의해 체계화b.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 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 c. 명칭의 변화: 비지시적치료 → 클라이언트 중심 또는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1.등장배경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이 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에 의해 194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1. 개요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인간중심모델)① 원리, 가치,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양상 → 사회복지실천영역 활용② 모든 인간은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성취 할 수 있다 → 낙관적 관점2)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접근법3) 사회복지사의 자세 ․ 가치① 인간끼리의 만남이 개입의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② 진정한 보살핌의 치료관계가 형성 → 자아실현 4)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 수준 높아짐① 새롭고 건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1. 개관① 등장배경 :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상담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1940년 초에 미국의 심리학자에 의하여 인간중심적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이 접근방법이 처음에는 주로 비시지적 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려져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과제중심모델, 인지행동모델 정리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과제중심모델인지행동모델1. 주요학자칼 로저스(Carl Rogers)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벡(Beck), 엘리스(Ellis), 드라이든(Dryden), 메이크바움(Meicbaum)2. 이론의 등장시기및 배경1940년 대에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거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1970년대 장기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 →단기치료방식에 관심특정한 이론에 근거하기보다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하고 사회복지사의 임상실험과 실천적 경험에서 비롯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