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양성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학교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직장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성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교과활동 분석
- 청소년 문화기관 방문 효자 청소년 문화의 집
-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웹진에 참여마당에는 사회이슈가 되는 내용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고 있는데 설문조사한 5가지 영역 중 개인적으로
- 학점은행제(토론)_가족관계론, 결혼과가족, 상담심리학, 심리학개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목차
-
1. 들어가며
2. 양성성이란?
3. 성차별
4. 양성평등이란?
5. 외국의 양성평등 사례
6. 양성평등 교육의 정의와 목표
7. 청소년과 학부모의 양성평등의식 실태
8. 양성평등교육의 실태
9. 양성평등교육의 문제점
10. 외국의 양성평등교육의 예
11. 우리가 생각한 해결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사회 속에서의 인간의 삶은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다. 인간의
성은 오랫동안 이러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결정짓는 범주중의 하나로 작용하여 왔다. 즉 인
간의 사고와 행동은 그 사람이 여자인가 남자인가에 따라 다르게 기대되어 그 사람의 일생
을 결정지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오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여 남자는 가정의 수입원을 책임지기 위하여 돈을 벌고 가족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한편 여자는 남자의 보호 아래 가정 내에서 가사와 자녀양육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남녀간에 성을 기준으로 한 성역할의 구분은 인간의 삶을 왜곡시키는 한편 사회의 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규명되어졌다.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이에 따라 남녀가 성에 의한 구분 없이 양성이 평등한 삶을 살아가도록 기대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 사회는 여전히 그 동안 사회적으로 규범지어 왔던 남녀에 따라 이분화된 전통적인 성역할이 우세하게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실 속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은 계속적으로 남녀의 성에 따라 이분화된 성역할을 학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아동들이 미래에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구조가 변하고 사회의 인식이 바뀜에 따라 그에 따른 성역할의 개념과 학습내용과 방법도 변화해야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장서자, 「양성평등, 알고 보면 쉬워요」, 2003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김미혜외 8명, 「양성평등이 보장되는 복지사회」, 1997년, 미래인력연구센터.
최경희, 「과학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개발 방안」, 2001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우은복, 「성역할 고정관념과 양성평등사회 실현의 과제」, 2002년, 한국교육연구.
※ 청소년과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실태의 그래프와 내용은 여성가족부에서 2006년 1월에 조사한 내용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