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심리] 축구 중계에서 해설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Ⅱ 본 론

1. 텍스트 분석
2. 수용자 조사
3. 관련 이론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지난 24일 있었던 스위스와의 월드컵 G조 마지막 경기. 후반 31분 터진 스위스 프라이의 골을 놓고, 오프사이드 논쟁이 한참이나 계속 되었었다. 우리 대표팀의 16강 진출권이 걸려있는 경기였기에 그 파장의 크기는 대단했다.
헌데, 이 경기를 중계하던 SBS의 신문선 해설위원은 ‘명백한 오프사이드’라고 말했다가 네티즌을 비롯한 여론의 철퇴를 맞으며 월드컵 도중 중계진에서 하차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다.
반면 MBC에서 중계를 했던 차두리 선수는 ‘이건 사기입니다.’라고 말해 편파 판정에 잔뜩 화가 나있던 한국 축구팬들로부터 속 시원하다는 찬사를 들었다. 엇갈린 두 방송사 해설위원의 말 한 마디에 축구팬들이 극과 극의 감정을 느꼈던 것이다 … ”

지난 2006년 여름의 대한민국과 스위스 간 경기는 월드컵 기간 내내 대한민국의 뜨거운 감자였다. 오프사이드 판정의 옮고 그름을 두고 경기를 중계한 공중파 방송국 3사의 해설자 의견이 모두 갈렸기 때문이다. 이 방송을 본 시청자와 네티즌들 또한 그들이 본 방송사, 지지하는 해설위원 등에 따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 월드컵을 개최한 독일의 경우 방송사의 축구 중계 방식은 우리나라와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해설위원과 캐스터가 2인 1조로 나와 경기의 진행에 대해 설명해주는 대한민국과 달리, 독일 축구 중계의 해설자는 구체적인 경기의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공이 현재 누구에게 있는지만 간단히 설명한다. 그 이유는 시청자가 인지하는 경기의 상황이 다른 이의 감정과 주관이 개입된 해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
  • 중계권료만 5억4천3백만 달러를 지불한 방송사는 광고 수입의 급감을 우려, IOC측에 압력을 가했다는 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진실 여부를 떠나 이러한 설이 제기된다는 것은 금전적인 논리로 인해 스포츠가 전쟁 휴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③ 스포츠의 룰이 TV 중계에 용이하게 변화되고 있다. 게임의 박진감을 더하기 위한 룰의 변화는 그렇다치더라도, 프로농구의 4쿼터제나 축구에서 작전타임 도입을 제기하는 것은 게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대중매체
  •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대중매체를 좌우하는 광고업자들과 기업가들은 시청자나 청취자, 그리고 애독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하였다.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한 업자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스포츠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계를 발전시켰다. 그리고 아나운서나 기자들은 우상 창조, 비유, 은유 등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스포츠 경기를 흥미롭고 스릴 있게 만듦으로써 매스컴을 통한 스포츠 붐을 조성해 나갔다. 뿐만 아니라 과

  • [미디어] 미디어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화의 내용, 태도 변화, 행위에 대한 영향을 조사 : 어린이들이 영화를 통해 배우는 것들 중 많은 부분이 반사회적 의미를 갖는다고 결론. ① 1960년대 중반 - 아이젠하워 위원회 시청자가 미디어 폭력 물을 보면서 폭력에 참여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결론 내리고 미디어 폭력물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방안 들을 제시. ① 1970년대 후반 미국 3대 TV 방송 네트워크에서 지원 - TV 폭력물의 시청이 소유권을 침해하거나 타인을 해

  • [기업스포츠광고][기업][스포츠광고]기업스포츠광고의 정의, 기업스포츠광고의 특징,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기업스포츠광고의 기업이미지, 기업스포츠광고의 사이트광고, 기업스포츠광고의 성공 사례 분석
  •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광고간 논제 설정기능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광고의 논제 설정기능을 보여주는 기본모델을 제시하여 위에서 논의한 사항들을 요약해 보았다.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기업광고가 공익성과 복지성을 지닐 때 언론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언론논제로 까지 발전되어 수용자들에게도 공감을 얻기 쉬워진다. 따라서 기업들은 광고의 논제설정기능과 사회적 영향력을 이용

  • [스포츠와 매스컴]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 시청자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프로구단을 확보해 이들의 경기를 독점 중계함으로써 시청률과 광고효과를 동시에 높여 매출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뉴스코프, 타임워너, 스카이방송 등 미디어기업은 야구, 축구, 농구 등 유명프로구단을 인수하거나 지분을 소유하는 방식으로 이들 구단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Turner가 속한 AOL Time Warner Company는 애틀란타 브레이브스와 호크스, 트레셔스와 함께 최첨단 경기장인 터너필드를 직접 소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