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여가와 여가활동 및 여가장애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여가의 어원
Ⅲ. 여가의 정의
Ⅳ. 여가활동의 종류
1. 신체적 여가 활동
2. 사회적 여가 활동
3. 지적 여가 활동
4. 예술적 여가 활동
Ⅴ. 여가만족도
1. 심리적(Psychological) 요인
2. 교육적(Educational) 요인
3. 사회적 요인
4. 휴식적(Relaxational) 요인
5. 생리적(Physiological) 요인
6. 환경적(Aesthetic) 요인
Ⅵ. 여가장애
1. 여가장애의 정의
2. 여가장애의 분류
1) 개념적 분류
2) 경험적 분류
Ⅶ. 결론
- 본문내용
-
여가(Leisure)의 어원은 고대 그리이스의 스콜레(scole)나 라틴어의 리세레(licere)와 관련이 깊다. 스콜레(scole)는 조용함, 평화, 남는 시간, 자유시간 등을 뜻하는데 여기서 남는 시간과 자유시간은 시간에 대한 개념이기보다 의무로부터 해방된 구속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라틴어의 리세레(licere)는 허가 받은 것(to be permitted), 혹은 자유로운 것(to be free)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서 여가를 뜻하는 불어의 르와지르(Loisir)나 면허, 허가를 의미하는 영어의 라이선스(licence)가 파생되었다(손대현, 1989).
여가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Dumazedier(1967:16-17)는 여가의 근본기능을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등의 3가지로 분류하고 여가를 시간적 개념을 바탕으로 한 활동으로 인식하려는 입장으로서 한 개인이 노동, 가족 그리고 사회의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지식의 확대, 자발적 사회참여, 그리고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하여 이용되는 임의적 활동의 총체로 정의하고 있다. Dahl(1971:187)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오늘날 인간이 필요로 하는 여가는 단순한 자유시간(free time)이 아니라 자유 정신(free spirit) 또는 자유 의지(free will)이며 우리의 바쁜 일상생활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시켜 줄 수 있는 신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평화상태임을 강조하고 있다.
Neumeyer(1958)에 따르면 여가는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이며, 그것이 활발한 활동이든, 아니든 간에 일상생활의 필요성에 의하여 제약받아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한편 Kelly(1972:50-62)는 여가를 자유 선택성의 차원에서 정의하였다.
그에 의하면, 여가는 자유 재량성(freedom discretion)과 노동 연관성(work - relation)간의 함수 관계에 따라 네 가지의 여가형태를 가진다고 하였다.
첫째, 순수여가(pure leisure)로 행위자가 자유로운 선택을 하였으므로 노동과의 관계에서 독립성을 지닌다. 전체 여가 중 31%를 차지한다고 하였다.
둘째, 보충적 여가(compensatory leisure)로 행위자가 자유로운 선택을 하지는 않았지만 노동과는 독립된 여가로 전체 여가중 30%를 차지한다고 보았다.
셋째, 조정적 여가(coordinated leisure)로 행위자가 자유로운 선택을 하였지만 노동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전체 여가 중 22%를 차지한다고 하였다.
넷째, 준비?회복적 여가(preparation, recuperation leisure)로 전체 여가 중 17%를 차지한다고 보았다.
반면, Neulinger(1981:18)는 노동과 여가의 관계를 자유에 기준을 두고 그것을 인지하는가 아니면 제약하는가를 중심으로 여가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자유를 지각하게 되는 순수여가, 여가화된 일(예:정원 손질), 여가화된 과업(예:게임, 도박)만을 여가라 할 수 있으며 순수한 일, 일화된 과업, 순수 과업 등은 여가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노동 연관적 여가의 특성은 일과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고 엄밀한 의미에서의 여가는 일과 휴식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시간에 한정하는 것이 타당하며, 여가는 휴식시간과 같이 분리하거나 분할된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유지한 지속적인 시간을 의미한다 라고 하였다.
Doncobin(1980:76)은 개인의 취미에 따라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여가라고 규정하면서 여가는 개인적으로는 심리적, 정서적 안정과 건강 증진을 가져다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접하게 하여 생활에 변화를 주며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질적 향상에도 적극적인 기능을 하여 사회화, 재생산, 사회적 통합과 사회문제 해결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한국관광공사(1989:49-53)는 여가의 본질을 심신의 휴 식 및 기회, 활동을 통한 즐거움, 적극적. 소극적 즐거움, 창조적 자유, 해방감, 신체적 회복, 자아실현, 자발적 선택과 참여, 유익한 체험을 통한 반복적 이행, 생산적 활동, 사회적 논리에 따른 선(good)의 추구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노인교육론_우리나라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최근 노인교육사례(
-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