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효과이론] TV 건강 관련 프로그램 비타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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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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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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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Ⅱ. 적용이론 살펴보기
1. 효과 이론
Ⅲ. 연구방법
1. “ 비타민” 프로그램 분석
Ⅳ 연구 결과
1. 분석 방안
2. 설문조사 결과
3. 가설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가설 확인
V. 결론 - 논의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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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최근 들어 공중파 3사를 비롯하여 케이블 방송사들까지 앞 다투어 건강, 요리에 관한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최근 부는 ‘웰빙’ 열풍과 더불어서 이러한 프로그램의 숫자는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청자들의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다. 실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으며 누구든지 관심을 가지는 건강 관련 프로그램은 모든 세대들이 시청한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 오락 프로그램들은 청소년들이나 젊은 세대들의 기호를 전적으로 반영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중·장년층들이 같이 보고 즐기기에는 힘든 감이 없잖아 있었다. 그에 반해 건강 관련프로그램들은 모든 세대들이 보고 즐길 수 있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패널들도 다양한 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나치게 흥미롭고 자극적인 소재로만 흘러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기존 오락 프로그램을 잘 보지 않던 중·장년층들마저 건강과 재미를 함께 가져다주는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자주 시청하게 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전문가가 스튜디오에 나와 패널들과 함께 퀴즈나 오락 등을 통해 정보전달을 하거나, 전문가의 견해를 인터뷰해서 보도하는 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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