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도덕 이론의 구조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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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도덕 이론의 구조와 평가




◎들어가며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 비판적 반성

◎도덕 이론의 세 가지 단계

- 도덕 규준

- 도덕 규칙

- 도덕 판단

◎도덕 이론을 평가하기 위한 네 가지 기준

- 일관성: 그 이론은 일관적인가?

- 신빙성: 그 도덕 이론은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덕적 신념과 일치하는 도덕 판단을 산출하는가?

- 유용성: 그 이론은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가?

- 정당성: 그 도덕 규준은 얼마나 잘 정당화될 수 있는가?

◎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소크라테스의 철학
-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아테네에서 출생한 소크라테스는 자기자신의 혼(魂)을 소중히 여겨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자기 자신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를 물어, 거리의 사람들과 철학적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일과로 삼았다. 소크라테스의 젊었을 때의 일에 관하여 확실한 것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에게 낯익은 것은 늙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거리나 체육장에서 청소년들 또는 마을의 유력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착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용기란 무엇인가등에 관해 묻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같은 문답의 주제는 대부분 실천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그 문답은 항상 ‘아직도 그것은 모른다’라고 하는 무지(無知)의 고백을 문답자가 상호간에 인정하는 것으로 끝났다. 물론 대화에서 소크라테스가 어떠한 해결책을 내려주지는 않는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의 참뜻은 모든사람이 자기의 존재의미로 부여된 궁극의 근거에 대한 무지를 깨닫고 그것을 묻는 것이 무엇보다고 귀중하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추구하는 데 있다. 다시 말하면, 소크라테스는 개인들을 대화로 이끌고 논제에 대해서 그들의 신념을 진술하도록 만든다. 그 다음에 그들의 신념을 살피고 난점을 지적하여 때로는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신념을 재정리하게 하거나 모두 버리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에 대해서 ‘비판적 반성’을 가르치려고 했다. 비판적 반성이란 각자의 신념과 가치에 근거를 제공하려는 시도와 그러한 근거를 살펴서 합리적인 검토에 견디지 못하는 확신을 수정하거나 심지어 버리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도덕 원리에 대한 비판적 반성은 도덕적 회의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가 진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도덕적 결정을 할 경우에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도덕 원리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비판적 반성은 도덕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의 문제와는 무관하게 커다란 유용성을 가진다. 여기서 우리는 도덕 원리에 비판적으로 반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개념적 도구를 고려해 볼 것이다. 첫 번째 도구는 도덕 원리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개념들이다. 도덕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도덕 이론은 도덕 원리들의 체계적 배열이다. 두 번째 도구는 도덕 이론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련의 기준들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황경식(1998), 『이론과 실천』, 철학과 현실사
C.E.해리스(2004), 『도덕 이론을 현실문제에 적용시켜 보면』, 서광사
소병욱(1991), 『삶의 윤리』, 성바오로
김웅태(1991), 『가톨릭 교리』, 지혜
피터싱어(1999), 『사회 생물학과 윤리』,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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