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1990년대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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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작하는 말
II. 90년대의 상황
1. 시대적 배경
2. 각 연도별 상황

III. 2000년 이후의 주요 상황

IV. 맺음말
본문내용
I. 시작하는 말

구조라는 것은 곧 차등화 된다. 안정적이지만 평등하진 않은 것이다. 그렇기에 구조의 붕괴, 혼란은 공평하다. 하지만 그냥 무질서로서의 혼란이 아닌 ‘세련된 혼란’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팽팽한 줄다리기를 상상해 보아야 한다
돌아보면 한국의 대중문화라 칭해지는 모든 주체의 변화과정은 정책적, 산업적 흐름 속에서 크게 다르지 않았다. 작위적일 만큼이나 도식적인 대립구조가 있어왔고 문화는 도구로써 전락했다.
90년대 이전까지 한국의 영화와 문화는 위에서 밝힌 이분법적인 구조에서 해석되어왔다. 하지만 90년대 들어오면서 국가의 역할은 자본으로 바뀌었고 그곳에 무가치관적 자본, 즉 이윤 이외에 어느 것에도 관심 없는 블랙홀 같은 중심이 생겼다. 패권의 이양 후에 물러서는 국가와 아직은 덜 성숙한 자본의 흐름으로 약간의 틈이 벌어지게 되었다. 더불어 약해진 억압에 약해지는 반발력에 따른 가치관의 부재와 혼란의 틈으로 문화적 측면에서는 진정한 평등에 가까운 문화로서의 문화 즉 다양성의 문화로 다가갈 수 있는 시기가 싹텄다.
이 기간은 매우 짧았다. 하지만 이런 세련된 혼란을 통해서 문화적 역량은 사회 속에서 강화된다. 그것은 꼭 자본에 의한 것도, 국가에 의한 것도, 또 개인에 의한 것도 아닌 모두가 잡아당기는 무의식적 줄다리기에서 지속 될 수 있는 것이고, 연속적이지는 않지만 종종 우리는 경험하게 된다.
이렇듯 60년대에서 90년대 후반까지 이르던 한번의 회귀는 건국 이래 최초의 혼란을 태동했다. 그리고 지금 빠른 속도로 다시 회전하면서 계속되는 혼란을 창출하며 다방면의 문화에서 역량을 우리 앞에 선보이고 있다. 어제의 혼란이 오늘의 토양이 되는 것이다.

혼란의 미학..

오늘날 영화와 영상은 다방면의 문화 컨텐츠와 융합하고 있다. 가장 늦게 들어 왔지만 가장 빠른 팽창을 한, 근대의 태동 이후 가장 첨예하게 변화해온 문화의 축소판인 90년대 영화를 현재 대중문화의 양상을 띤 회귀의 혼란을 통해서 총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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