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의 서구 위주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한국 영화의 서구화 위기
본론
본론 1. 영화 산업에서의 서구화

(1) 영화 산업의 세계화

(2) 한국 영화의 서구화 과정
본론 2. 한국 영화의 서구화와 대중문화의 관계

(1) 영화와 대중문화의 관계

(2) 한국 영화의 서구화가 한국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ㄱ. 헐리우드 영화가대중들의 가치관 변화와 트렌드 전파에 미친 영향


ㄴ. 헐리우드 영화가 한국 영화 산업에 미친 영향
한국 문화와 대중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안
본문내용
이 같은 사실은 ‘한국 영화’의 역할이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
당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화의 원형들은 스크린을 통하여 재
조명되고, 이를 통해 잊혀졌거나 강조해야 할 가치들을 되새기게 된다.
그러나 한국 영화의 현실은 어떠한가?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에서 ‘한국’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
었다.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들 중 과거 흥행한 헐리우드 영화를 모방한 작품이 많으며, 그 중에
서도 무분별하게 차용하여 내용과는 상관없이 엉뚱한 방향으로 영화가 전개되는 경우가 적지 않
았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한국 배우가 한국어로 연기를 하고, 한국 감독이 찍고, 한국 스탭들이 제
작한 영화에서, 미국인들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미국 사람들의 생활 방식, 미국 중심
의 가치관이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서구화된 한국 영화는 대중문화의 정체성 상실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 한국 대중문화의 정
체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현상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는 한국 대중문화의 서구화를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영화판’에서 서구화의 지배 논리를 파악하
고 그것이 우리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 대중문화가 올바로 서기 위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1980년대 이후 세계의 무역과 정치는 신자유주의를 향한 발걸음으로 급속한 전환을 이룬다. 영화
산업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나타나게 된다. GATT의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본격적으로 미국은 영
화 산업을 일반 상품들처럼 취급 할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국가
들은 1947년 가트 협약에서 영화 산업이 문화적 예외로 인정되었음을 들어 반대함으로 그 미국의
계획은 무산되게 된다.
하지만 그 사회 전반의 모든 것들은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변화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그리고 영화
산업도 그 영향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결국 신자유주의의 원칙에 탈규제화와 민영화라는 물결의 영향은 CNN이나 MTV등 과 같은 위성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이러한 많은 위성 서비스는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많은 채널을 탄생시킨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신기술과 결합된 탈규제화는 세계적인
미디어 그룹으로 탄생된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에 이르는 시기까지 이러한 미디어 그룹들은 지속적으로 인수합병을 해나
간다. 이 시기까지의 합병의 형태는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업체끼리의 수평적 통합이나 기업의 산
업 다각화를 위한 목적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이루
참고문헌
세계화 시대의 문화 논리/ 김창민 외 편역/ 한올아카데미2005
문화의 세계화/ 쟝 피에르 바르니에, 주형일 옮김/ 한올 2000
포스트 할리우드/ 송낙원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 서구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줌CHAPTER 2 재패니메이션의 역사90년대 재패니메이션의 전성기역대 일본 영화 흥행 순위~ 2009년일본영화의 3대 거장 1954년-라쇼몬(羅生門)1954년-7명의 사무라이(七人の侍)1958년 -카쿠시도리데노 3아쿠닌(隠し砦の三悪人)CHAPTER 3. 3대 거장쿠로사와 아키라 (1910~1998 만 88세)영화 특징-스토리텔링과 휴머니즘의 교모함-다이내믹한 액션-호우장면

  • 지구촌문화의 이해와 테마여행-21세기에는 한국가의 위상을 결정하는데 문화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우리는 인식하고 있다
  • 지구촌문화의 이해와 테마여행-21세기에는 한국의 위상을 결정하는데 문화가 중요한 요인이라고 우리는 인식하고 있다.결론에는 언어,문학,영화중에 무엇이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테마인지 그 이유룰 말하라. 1)서론20세기 한국은 문화를 준비하는 과정을 겪었다. 1882년 윌리엄 엘리어트 그리피스의 ‘은둔의 나라, 코리아(Corea, the Hermit Nation)’를 통해 ‘Korea’라는 나라가 처음으로 서양에 소개됐다. 20세기 초 서구 열강에 의해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한국을 점령한 일부 쿵푸 영화 외에 특별한 콘텐츠가 없다는 점도 한계이었지만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이후 홍콩의 문화는 그 영향력을 잃고 미국의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긴 것도 큰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 일본과 홍콩이 기피되고 빠져버린 공백이라는 일종의 틈새에서 문화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경제 성장의 모델화 - 동아시아의 선망의 대상한국의 대중문화 이면에는

  • 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 한국은 현재 세계10위의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고 2003년도 4조 1천억원 규모에서 연평균 23.4%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 2008년 12조원의 규모에 달하는 문화콘텐츠 시장을 가지게 될것으로 예상된다2005년도 수출입 현황 분석결과 나타난 주요특징중 먼저 수출을 살펴보면 장르별로는 04년 대비 드라마 수출 비중이 계속 우위를 유지,심화 되는 가운데 단가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수입의 경우 장르면에서는 여전히 영화가 압도적인 점

  • [국제문화]일본 대중 문화
  • 영화계에게도 잊을 수 없는 감격의 순간을 선사한 작품이다이 국제적인 평판을 얻은 것을 시작으로, 97년 미국에서 1천만 달러의 수입을 올린 라는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의 세계화 이면엔 그들 대중문화가 다분히 서구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