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연구] 세계의 Global city 글로벌시티화와 한국의 현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I. 본론

본론-1. 글로벌 시티란 무엇인가?

1. 글로벌시티의 일반적 정의
2. 세계 4대 글로벌 시티(파리, 런던, 도쿄, 뉴욕)의 고찰
1) 파리, Paris 2) 런던(London) 3) 도쿄(Tokyo) 4) 뉴욕(New York)
3. 후발 글로벌 시티로서의 Seoul

본론-2. 한국의 글로벌시티

1. 서울의 글로벌 시티 화 현상

1) 글로벌 시티화의 진행 - 중심성의 부각
ㄱ. 세계 도시로서의 정체성 강조 -> 상품 수입에 대한 거부감 감소
ㄴ. 세계적 건축들의 축조 -> 보여줄 수 있는 도시, 가시성에의 집착
ㄷ. 세계 수준의 상품 도입 -> 가격수준의 세계화
ㄹ. 문화 향유에의 세계화 노력 -> 오페라하우스, 공원 조성
ㅁ. 세계적 수준의 투자 환경 만들기 -> 단기 투자유치에의 집착

2) 글로벌시티화의 결과 - 중심과 주변의 분리
ㄱ-1. 물가상승으로 인한 생활수준 양극화
ㄴ-1. 인프라의 집중화
ㄷ-1. 소비수준의 극단화
ㄹ-1. 문화 향유의 양극화
ㅁ-1. 실직자 문제 커짐(3d회피현상)

3) 그 밖의 주변화들
ㄱ. 지방도시의 서울과의 격차
ㄴ. 여성 정체성에의 혼란과 부담의 가중


I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들은 세계의 어떤 지역들에 관심을 가지며 살까?’라는 막연한 질문을 던져본다. 그러던 중 문득 이 질문에 아주 커다란 가정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한다. 그저 ‘어떤 지역들에?’라고 하면 될 것을, 왜 굳이 ‘세계의 어떤 지역에?’ 인가? 무심코 던진 질문에서 이미‘세계적 존재로 사회화 된 나’를 확인한다. 우리는 어느새 지역을 생각할 때 더 이상 한국의 어떤 지역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의 어떤 지역을 떠올리고 있는 것이다.
세상을 보는 우리의 시각은 어딘지 모르게 크게 휘어져 있는 듯하다. 사람들은 양구와 홍천이 한국지도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뉴욕과 동경이 세계지도 어디에 위치하는지 쯤은 모두 알고 있다. 세계의 도시들은 상식이 되어버리고, 지방도시는 ‘몰라도 될 곳’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지리적인 것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문화 사회 전반에서 이러한 휘어진 세계화 현상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젊은이들은 더 이상 다방커피나 어묵꼬치를 먹지 않고,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고 타코야끼를 먹기가 다반사인 것이다.
사실 세계화 현상에 관한 논의는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닐 수 있다. 필자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부터 많은 지식인들은 미래에국가와 국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세계는 하나의 촌락 화 될 것이라는 예측을 부단히도 해 왔다. 필자는 지구촌화에 관한 내용을 배울 때면 늘 아프리카 코끼리를 집 앞 놀이터에서 탈 수 있다는 꿈으로 부풀곤 했었다.
참고문헌
-1차자료-

『현대 도시의 변화와 정책』 팀홀, 유환종 역, 푸른길, 1999
『도시문화와 세계체제』엠소니 킹(이무용 역), 시각과 언어, 1999





-2차자료-

http://www.wikipedia.org/
http:// www. nso. go. kr/
http://www.chosun.com/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사례]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soft 사례 연구)
  • 한국온라인게임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엔씨소프트의 발자취는 한국온라인게임의 역사이며 세계적인 선도적 온라인기업의 글로벌 확장 사례이기도 하다. 엔씨소프트는 1997년 설립되어 200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했다. 2009년 현재 대만,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 시장을 비롯하여 미국, 유럽 등 세계 각 지역 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온라인게임사의 리더로 도약하고 있다.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중 중국

  • [국제경영] Lock & Lock(락앤락) 전략 분석 및 대안
  • 글로벌 브랜드 매장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제품 판매뿐 아니라 향후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도 기획될 예정이다. 폭발적인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 위해시에 대지 3만평 규모의 공장 준공을 2004년에 예정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과 유럽 등지의 현지 공장을 증설하여 세계 최고의 밀폐용기 전문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으로 그 포부가 당차다. 이에 따라 수출 국가를 현재의 54개국에서 100여 개국으로 확대 해 오는 2008년까지 1억 달러

  • 미국 애틀랜타 지역과 한국 YMCA를 통한 사회교육현장연구 실천신학의 네 가지 중심과제를 통하여
  • 세계를 선교의 영역으로 하는 교회의 증언과 나눔 모두를 포괄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지상적인 경혐의 표현이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길은 소외된 사람들과의 연대감 속에서 대화와 참여의 방법을 통해 모든 인간을 인간화와 역사화시켜가는 것이다.이러한 사회교육 현장 중 필자는 미국 애틀란타 지역과 한국의 YMCA를 중심으로 연구 하였다. Descriptive-Empirical Task: What is going on?YMCA를 통해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 과 활동들은 다음과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 진출과 나아갈 방향Ⅰ. 세계자동차산업 환경 1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

  • [경영비교]Sk텔레콤과 LG정보통신 경영전략 비교분석
  • 한국, 프랑스, 독일, 일본을 대표하는 국가간 경쟁형태를 띠고 있다. 베트남은 각 성을 바탕으로 한 자치권이 발달되어 있는데 성에서 입찰을 실시할 때, 몇 개 업체를 초청하고 초청받은 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이에 LG정보통신은 현재 북부지역에서만 초청을 받고 있으며 Alcatel은 북부와 중부의 일부지역에서, Siemens는 중부와 남부지역에서, 그리고 NEC는 전 지역에서 초청을 받고 있다. 1996년 말부터 베트남시장에 진출한 NE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