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 영어교육에 관한 사회 윤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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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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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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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어교육의 현주소와 문제발생의 원인
2.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영어교육
3. 의무론적 관점에서 본 영어교육의 문제점
4. 공리의 원리에서 바라본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5. 자유주의적 평등주의 정의원리에서 본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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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이번에 파트 7에서 어려운 단어가 너무 많아서 리딩에서 점수가 많이 깎였어. 그래서 결국에 800점 못 넘었지 뭐야.”
“난 리스닝에서 파트 3 풀 때 정신이 없더라구. 점수가 형편없어. 이래 가지고는 1차 서류 전형에서어림도 없겠어.”
길을 가다 보면 푸념 섞인 이런 대화가 젊은 대학생들에게서 흘러나오는 것을 종종 들을 수 있다. 세상 물정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것이 “토익 시험”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속되어 온 심각한 취업난과 맞물려 대학가에는 이미 토익, 토플 등 영어 열풍이 불어 닥친 지 오래다. 이 현상은 비단 대학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서점에 가면 영어에 관한 서적들이 가장 많고, 길을 지나가다 보면 “토익, 토플 ○개월 완성”이라는 학원의 광고 전단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어디 그 뿐인가? 어학연수, 유학 박람회는 발 디딜 틈도 없이 사람들로 연일 성황이고, 신문, TV, 인터넷 등 모든 매체에서는 영어와 관련된 소식을 전하며 사회적 영어열풍을 조장하는 한편, 장황한 숫자로 무장한 표를 보여주며 영어를 둘러싼 논란과 사회적 비용을 언급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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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6
M. 바흐찐, V.N. 볼로쉬노프 저, “마르크스주의와 언어철학”, 도서출판 한겨레, 1988
이병혁 편저, 언어사회학 서설-이데올로기와 언어, 까치, 198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언어 문화 그리고 인간, 고려원, 1993
조성민, 사회 윤리적 판단의 기준과 원리, 2005
정명자, Rawls의 正義論에 입각한 自由敎育의 개념 연구, 1992
하석태, J. Rawls 정의론에 나타난 분배적 정의에 관한 고찰, 1992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포럼 ( http://mailzine.ked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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