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프랑스혁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혁명의 원인 : 구체제하의 프랑스
2. 혁명의 발발 : 3부회의 소집
3. 혁명의 제1단계 : 국민의회 / 제헌의회
4. 혁명의 2단계 : 급진화
5. 국민공회
6. 혁명의 3단계 : 테르미도르 반동
7. 혁명의 성과
- 본문내용
-
프랑스 혁명이 유럽인들의 관심을 끌었던 이유는 전 유럽인구의 5/1이 프랑스 인이었고 프랑스가 유럽의 중심이라는 점이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프랑스 혁명에서 나타난 정치현실은 전 유럽인들의 갈등을 반영한 것이었으며, 철학사상 등은 유럽인들의 관심사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었기 때문이다.
1. 혁명의 원인 : 구체제하의 프랑스
(1) 신분제가 존속
① 제1신분(=성직자) : 약 10만에 달하여 전체 인구의 0.5%정도에 불과하였으나 전국토의 1/10 소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면세의 특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모든 농산물에 대해 1/10세를 받았다. 그러나 고위성직자는 귀족의 자녀들 몫이었으며, 하위성직자는 평민에 속하였다. 따라서 프랑스의 제1신분은 귀족과 다름없었다.
② 제2신분(=귀족) : 약 40만 정도로 전체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전국토의 1/5 소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특권계급으로 봉건적 권리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taille와 부역 등을 면제받았으며, 칼을 찰 권리나 교회의 특별석에 앉을 권리 등 명예특권을 누리고 있었다. 귀족층 역시 혈통귀족인 대검귀족과 신흥귀족으로 주로 법관이 많았던 법복귀족으로 나뉘어 진다. 이들 귀족들은 꾸준히 관직을 잠식해 나감으로써 부르주아지의 불만을 샀고, 봉건적 권리를 최대한 이용하여 소득감소를 보충하려 했기 때문에 농민들의 원성을 샀다. 또한 귀족층 내부에도 법복귀족과 대검귀족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1781년에는 장교직을 4대가 귀족인 집안에만 부여하도록 함으로써 내부의 갈등이 심화되었다.
③ 제3신분 : 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