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우리나라 학생의 사회정체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_ 1
1. 연구주제 _ 1
2. 연구문제 _ 1
Ⅱ.연구방법 _ 1
1. 연구대상 _ 1
2. 연구도구 _ 2
3. 연구절차 _ 3
Ⅲ. 결과 및 해석 _ 3
1.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에 대한 만족도 _ 3
2. 다른 나라에서 부러운 점과 부정적인 점 _ 4
3. 한국사람의 이미지, 한국인의 친절도 _ 6
4. 영어와 국어에 대한 인식 _ 7
5. 조기 유학과 어학연수 _ 8
6. 한국인으로서 나에 대한 인식 _ 10
Ⅳ. 결론 및 논의점 _ 11
- 본문내용
-
2. 연구 도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만든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질문지는 5점 척도와 함께 참여자의 개방된 답변을 위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할 수 있는 부분도 첨가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 범주는 다음과 같다.
① (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에 태어난 것에 대해 만족한다.
② 다시 태어난다면 우리나라(외국)에서 태어나고 싶다.
③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외국)는 살기 좋다.
④ 외국의 부러운 점은 무엇입니까?
⑤ 외국의 부정적인 점은 무엇입니까?
⑥ 한국인이 가진 장점(단점)은 --이다.
⑦ 한국인은 한국인(외국인)에게 더 친절하다.
⑧ 국어(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⑨ 조기유학과 어학연수에 대하여.
⑩ 한국인으로서의 나.
3. 연구 절차
1. 질문지 제작
질문지는 과제 관련 프린트 물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5점 척도와 함께 참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을 얻기 위해 서술을 위한 부분을 첨가하였다.
2. 참가자 선정
서울 소재 한 교회의 초등부 중 4명, 고등부 2명을 무작위 선정하고, 서울 소재 한
중학교의 4명을 무작위 선정하였다.
3. 참가자 질문지 및 인터뷰
조사자와 참가자가 1:1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와 함께 질문지를 작성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7가지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