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 집단의 전개과정 비디오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먼저 이 비디오는 대학생 및 일반인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그들 집단은 각자의 개인적인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공동상담자는 코리와 코리부인이다. 남녀로 구성된 이 집단은 이 집단 상담을 위해 처음으로 만난 사람들이다. 첫 번째 초기단계에서 구성원들이 내뱉은 말들 중에서 가장 공통적인 말들은 자신이 이 집단에서 이방인인 것 같아서 두렵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처음으로 만난 이들에게 어떻게 자신을 표현해야 할지 두려워하는 것 같았으며, 상대방에서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구성원들에게 코리부부는 좀더 자신을 상대방에게 내보이기를 권하였고, 혹시라도 있을 자신의 자기방어는 자신이 느끼고 남들에게 말해주라 하였다. 코리부부는 이들이 서로에게 조금이라도 쉽게 친근감을 형성하기 위해 둘씩 짝을 지어 대화를 해보도록 하였는데 파트너에 대한 두려움, 희망, 기대, 걱정 등을 말해보라 하였다. 코리부부가 자주 사용하는 치료방법은 역할극이었는데 2형과 아버지사이에서 항상 자신이 어리다고 느끼는 한 구성원에게 역할극을 권하였다. 이런 다양한 구성원은 역할극에서 많은 이점을 보인다고 생각된다. 코리부부는 많은 이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말하는 것이 모험인지는 알지만 그 모험을 감수하고 집단에게 털어놓아보라고 구성원들과 계약하였다. 또한 그것은 남의 입을 빌리지 않고 자신의 입으로 떳떳하게 큰소리로 말하게 하였다. 이로 인해 많은 구성원들은 평소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감정들을 다른 구성원들에게 보여주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집단상담 전체 내용의 감상이 잘 요약되어 있다.
  • 56790***
    (2021.03.07 18:01:25)
회원 추천자료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과정의 평가에 있어 다음과 같은 유의점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미적 체험’, ‘표현’, ‘감상’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평가 계획을 세울 때에는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평가 결과는 될 수 있는 대로 서술하여 제시하고, 누가 기록하

  • [사회복지] 아동복지 기관 방문 보고서
  • 비디오를 활용한 영상 영어학습아동 청소년독서교실독서지도논술지도시청각 교육-어린이 도서관 독서교실 운영-창의력, 사고력 증진을 위한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개인별 독서 지도아동 청소년놀토활용문화 체험-유적지, 각종 전시장 공연장 등을 견학아동 청소년연간활동평가회-1년간 공부방 활동을 종합 정리하여 발표-정적 우수자, 생일자 선물 증정아동 청소년상담활동아동상담-전체 아동들을 개별상담아동 청소년기타자원 봉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집단 유지를 위한 최선의 조직과 제도를 만드는 것이라는 소박한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 나름대로는 학업면에서나 대내외적인 면에서도 정치학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정치학자로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기 위해서는 최고의 지성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저의 바램은 남다릅니다. .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발전시켜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감상문이나 일기문들을 토대로 글을 구성하였다. 편지글이나 독서 감상문 지도를 위한 단원이 아니므로, 지나치게 형식적인 면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교사용 지도서 144p)□ 차시 지도 계획․ 수업 목표글을 읽고, 책이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수업 전개- 성욱이와 수경이가 서로 책을 빌려주며 쓴 편지글을 읽으며, 성욱이와 수경이가 책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고 어떠한 도움을 얻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책에 대한 생각들을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심리학적인 접근에서 사용된 언어이고, 배려는 윤리학의 입장에서 언급된 언어이다. 이에 비해 감성지능은 생물학적 접근이라 볼 수 있다. 이 셋은 ‘남을 배려한다’는 공통점은 같지만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배려윤리에서는 배려하는 자 자신의 ‘감정’은 무시된다. 하지만, ‘감성지능’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는 것이 감정지능의 5대 영역중 하나로 언급되어 있다. 공감은 도덕적 덕목의 실천 각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비해, 배려는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