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이론] PR산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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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PR산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에 대한 설명

1.PR산업의 개념

2.PR산업의 등장배경

3.PR산업의 문제점

-PR산업 성장가능성의 걸림돌, 전문성 미흡
-체계화된 교육기관 부재
-PR 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오용사례 늘어나
-PR업계의 비지 니스 체계 부족, 정당한 보수체계 확립 필요
-PR전문 인력 양성과 위상 강화가 시급

4.PR산업의 중요성

-벤츠사의 위기관리 사례
-국제 올림픽위원에 사건 사례
-2002년 월드컵 유치 사례

5.PR산업의 미래

6.PR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참고자료: 현대 한국의 PR 발달 연표
본문내용
1.PR산업의 개념

우선 주제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PR이란 각종 조직체가 그의 사회적 환경인 공중과의 원 활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제반 노력을 포함하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PR이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어느 조직체가 그에 관계된 공중과의 호혜적 관계를 확인, 수립, 유지하기 위하여 그 조직체의 목적이나 방침, 활동 등에 관한 각종 정보를 여러 가 지 매체를 통하여 공중에게 전달하는 조직과 공중과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되 고 있다. 서구의 경우, 이 같은 PR산업은 언론 산업 및 광고 산업과 더불어 대표적인 커뮤 니케이션 산업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PR의 도입이 늦었으며 도입된 후에도 다른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비해 PR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별로 높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서의 외환위기 등 여러 가지 변화가 효과적인 PR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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