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정치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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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거 아프리카 정치체제
(1) 전통 시대
(2) 식민주의 시대
(2) 식민주의 시대

2. 아프리카의 민주주의 발전: 1990년대 이후
(1) 아프리카의 민주주의 요구 및 대응
(2) 아프리카의 민주화 사례: 남아공/나이지리아
(3) 아프리카 지역통합의 움직임

3. 아프리카 민주주의의 평가와 전망

본문내용
1. 과거 아프리카 정치체제

(1) 전통 시대
전통적인 아프리카의 정치체제는 사회의 수직 구조로 구성된 피라미드형이다. 가장 아래층에는 가족집단이 위치한다. 각 사람에게는 성별, 나이, 세대에 의해 결정된 엄격한 지위가 부여되어 있으며, 대체로 부계의 선을 이어 계승되는 엄격한 권위와 책임이 규정된다. 이러한 집체적 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의 제도적 특징은 지위, 역할 및 권위에 대한 존중심으로, 자신의 지위를 이탈하지 않고 유전(heredity)의 권위를 소유한 자의 통치에 순응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권력 남용이 이 제도에 치명적인 결점으로 작용할 우려도 있으나 그것이 세대에 걸쳐 축적된 지도자들의 지혜와 사회적 세력 구조의 균형을 조정하는 토착적인 절차에 의해 걸러지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Sotho족의 전통에 의한 두 가지 사례가 이러한 특징을 잘 반영한다.
모든 성인 남자들로 구성된 부족 회의체인 legotla는 특정 사안이 공개적으로 논의될 때 모든 참석자의 발언이 허용된다. 특정 사안에 대해 장로들의 해석이 일차적인 권위로 인정되며 토론과정을 통해 대다수의 의견이 점진적으로 수렴되면 각자가 이를 지지하는 발언을 한다. 서구의 경우와는 달리,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반대의견이 허용되지 않는데, 이는 상위 권위자와의 의견 차이는 곧 계승된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복종이자 전체사회에 대한 저항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두 번째 예는 외교 문제에 관한 것으로, 다른 부족의 족장과 협의를 하려면 먼저 자신의 대표를 상대 족장의 대표에게 보내 일자를 정한다. 회합일이 되면 서열을 따라 구성된 참모들과 함께 상대 족장의 집에 들어가는데 족장간의 직접 대화는 허용되지 않고 관련 의제를 옆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 전달은 모든 참모를 거쳐 마침내 족장에게 도달하고 족장의 대답도 같은 식으로 전달된다.
서구인들의 시각으로는 유치하고 시간 낭비인 듯이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이런 방식을 통해 서로의 의도가 다각도로 분석되고 그 의미가 명확히 밝혀지게 된다. 즉, 의제가 당사자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고 양측의 참모에 의해 인도되거나 보호되는 집합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것은 서구의 민주주의가 아프리카인들에게 있어서 외계로부터 전해진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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