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전쟁으로 보는 중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상․주․춘추전국시대
2. 진․한 남북조시대
3. 수․당․5대10국시대
4. 송․요․서하․금시대
5. 원․명나라 전기
6. 명나라 후기․청시대
7. 결론
- 본문내용
-
1. 상․주․춘추전국시대
상․주시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의 역사가 시작된 시대이다. 이 시대의 중국인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상을 ‘천하’라는 개념으로 이해했는데, 이 천하라는 개념은 하늘의 뜻인 ‘천명’을 지상에서 실현하는 ‘천자’가 다스리는 지역이라는 의미로 쓰였다. 따라서 천자가 질서와 번영을 이루지 못하면 천명을 잃는 것으로 간주되었고, 천하는 분열되었다. 그러면 누구라도 새 왕조를 세워 천명을 받들고 천하를 재통일하는 것이 정당화되었다. 통일과 분열은 여러 경쟁세력들 간의 치열한 패권다툼을 낳았으며, 이 패권다툼의 과정이 우리가 이번 발표에서 살펴볼 ‘전쟁으로 보는 중국’이다. 그러므로 상․주시대는 중국의 역사가 시작된 시대이자, 전쟁을 통한 천하통일과 분열이라는 순환의 원형이 만들어진 시대이다.
천하통일과 분열이라는 원형과 함께 중국전쟁사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또 하나의 원형도 상․주시대부터 비롯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상나라는 기원전 1763년 무렵에 명조전투에서 하나라를 물리치고 황허강 일대의 패권을 차지하며 주변 이민족들을 정복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주변 이민족들은 유목생활을 하는 야만족이며, 자신들은 농경과 정착생활을 하는 문화민족이라는 중국인 특유의 화이관이 형성되었다. 상나라는 이민족과 치열한 전쟁을 치르는 관계 속에서 왕조의 지배권을 유지하고 경쟁세력을 제압하기 위해 이민족의 군사력을 이용하였다. 한족과 이민족, 보병 중심의 농경민족과 기병 중심의 유목민족 간의 전쟁과 동맹의 반복은 중국전쟁사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기원전 1027년의 목야전투에서 상나라를 물리치고 천하의 패권을 차지한 주나라는 봉건제도를 실시하여 천하를 안정시키고 통일을 유지하려 하였다. 주나라는 제후들의 군사력을 동원하여 이민족의 침입을 막는 한편, 이민족을 제후국으로 삼아 기존의 제후들을 견제하였다. 주나라로부터 분봉을 받은 이민족들은 주나라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들이는 한편, 왕실이 약해진 틈을 타서 천하의 패권을 노리는 세력으로 성장하였는데, 서쪽의 진, 남쪽의 오와 월등이 그러한 제후국이었다. 이들이 서로 대립한 시대를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기원전221)라 부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