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과 편견] 한국인의 재한 외국인에 대한 인상 및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인의 재한 외국인에 대한 인상 및 태도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
- [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기말시험] 1.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관광과 문화충격
- 목차
-
Ⅰ. 서 론
Ⅱ. 조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사회적 거리감
Ⅴ. 집단 간 갈등의 양상
Ⅵ. 인상변화 양상
Ⅳ. 종합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계가 좁아지고 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뉴스나 언론보도를 통해서만 들어오던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보는 것은 단순한 구경거리가 아닌 생활이 되었고, 직접적으로 연관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같은 공간 안에서 우리나라 국민만이 아닌 다른 인종,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 되었다.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세계화’라는 흐름은 국경을 초월한 ‘사람의 이동’을 불가피하게 만들고 있으며, 한국인은 이제 외국인의 유입으로 빚어지는 새로운 민족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들은 1993년 산업연수생 제도 실시 이후 급격하게 유입되어 현재 2004년 5월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수는 약 80만 명이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에 육박하는 숫자다. 이와 같이, 다른 나라의 국민이 우리사회의 구성요소로 자리 잡아 나가는 것은 이미 자연스런 현상이 되고 있고, 우리는 이들과 더불어 화합되게 살아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혜숙(1988). 지역간 고정관념과 편견의 실상. 성원사, p.123~169.
정기선(2003). 외국인 노동자의 문화접촉, 사회적 거리감과 인상변화. 제97회 콜로키움 발표문, p.1~29
Allport, G.W. (1954). The nature of prejudice. Cambridge, Mass: Addison-Wesley.
Bogardus, E. S(1925). Measuring Social Distance, Journal of Applied Sociaology, 9, 299~308.
Brigham,J.C. (1971). Ethnic stereotypes. Psychological Bulletins, 76, 15-33.
LevinJ. & Levin,W.C (1982). The functions of discrimination and prejudice. NY: Harper & Row.
Miller, D.C(1991). Handbook of Research Design and Social Measurement. 5th ed.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Stephan,W.G. (1985). Intergroup relation. In G. Lindzey & E Aronson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Vol. 2, pp. 599-658). Ney York: Random House.
Tajfel, H. (1969). Cognitive aspects of prejudice. Journal of Social Issues, 25, 79-97.
Tajfel, H. (1981). Human group and social categories: Studies in social psychol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