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의 대물림을 끊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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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난의 대물림을 끊자
1. 서론
연구목적 : 교육이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욕구이다. 하지만 현 시대에는 교육이라는 것을 통하여 자신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미래를 바꿀 수 있을 정도의 중요한 것이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은 전인교육이라는 이름하에 모든 국민이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의무교육이라는 제도 하에 겉모습은 똑같은 교육을 받고 이를 통해 국민 개개인의 권리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본질을 살펴보면 그렇지만은 않다. 교육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누구나 더 고등교육, 더 많은 교육의 기회를 가지고 싶어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서 교육의 기회난 수준의 차이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 양극화는 경제적인 측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라는 것 경제적인 것보다 더 중요하고 더 기본적인 것일 수 있는 것에도 양극화가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누가 무슨 학원을 다니는지 아니면 강남 쪽에 8학군이니 하는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공교육보다는 사교육에 의존하는 현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이나 빈곤층에서는 꿈도 못 꾸는 사교육의 기회를 정부가 나서서 교육의 기회를 넓히고자 ·WE START` 라는 정부의 사업을 통하여 그 갈등의 차, 또는 교육의 기회를 조금이나마 더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이 ·WE START`라는 사업을 분석해 보고 과연 이사업이 얼마나 효과나 효율성이 있는지,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구방법 ‘ 각종 자료 수집을 통한 자료 분석과 현장기관을 방문하여 현 상황에 대한 질의응답 및 이를 토대로 한 조별의 토론을 통해 조원들의 의견 수렴 등..
2. 본론
1) WE START
1-1. 개념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나서서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에게 공정한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기회를 제공해 가난 대물림을 끊고 삶의 출발(Start)을 돕자는 시민운동입니다.
복지, 교육과 건강 서비스를 3대 축으로 합니다.
아이나 해당 가정에 대한 개별 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첫 시도입니다.
전문 인력 및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네트워크와 자치단체의 지원 등으로 빈곤층 아동의 가난 대물림을 끊어주자는 운동입니다. 좌절을 접고 희망의 새싹이 되도록 아이의 미래를 바꾸어주고자 합니다.
We Start 운동은 기존의 단발적인 시혜성 아동복지 사업과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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