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검사는 아동의 인권침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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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기검사-아동의 인권침해인가?’

2. ‘일기검사 - 아동의 인권침해인가?’에 대한 기사 모음

3. 일기에 대한 생각 기사모음

4. ‘초등학생 일기검사’ 에 대해서 네티즌들의 열띤 논쟁

5. ‘일기검사 - 아동의 인권침해인가?’ 에 대한 나의 생각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일기검사-아동의 인권침해인가?’
- 초등학교때 일기를 쓴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일기쓰는 것이 마치 숙제하듯 매일매일 자신의 행적을 낱낱이 기록하고 검사받아야 하는 것은 어쩌면 두려운 과정의 하나일 것이라고 여겨질수도 있을 것이다.
얼마 전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초등생의 일기검사가 아동인권침해 요소가있다며 위헌결정을 내렸다.
사실 일기는 개인 사생활의 비밀스러운 부분임에 틀림없다. 여기에서 논란이 되는것이다.
아동에게도 당연히 주어져야 할 인권이 있다. 일기검사가 아동의 인권을 침해한다 안한다에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내면 소리가 선생님에게 공개된다는 부끄러움이 어쩌면 수치심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여주기 위해, 당장을 모면할 임기응변의 작문이나 소설화 된다는 것이 부정적인 견해다.
하지만 이 같은 주장에 반하는 의견도 있다. 일기쓰기는 작문의 최소한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라는 것이다. 글쓰기의 최초는 자신의 주변에서 소재를 찾고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시작한다는 것이 바로 이 주장의 힘으로 작용한다.
한 예로 아동의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에서 선생님이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을 일기검사가 대신해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동의 고민과 성장과정이 적나라하게 표현된 것이 일기이기 때문이다.
아동에게도 인격과 인권은 존중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논란이 아동의 생활지도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방치되거나 후퇴하는 바람 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서는 안된다.
사회는 개성과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획일화된 일기쓰기 검사 는 한편으론 반감 사기에 충분하다.
세월이 지나 아이가 성장하여 과거의 어눌했던 일기장을 펼쳤을 때 인권침해의 폐해와 자신의 성장 흔적들을 볼 때 어디에 더 많은 점수를 줄 것인가. 이는 개인의 관점에서 구분해야 할 문제일 것 같다.
일기쓰기의 장점만 취하고 폐해는 줄이는 혜안의 도출이 무엇보다 절실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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