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와 감각통합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SM-Ⅳ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2. 자폐의 임상적 특징

3. 어느 자폐인 이야기

4. 감각통합치료
본문내용
3. 자폐아의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를 구축한 A.Jean Ayers 박사는 자폐아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징, 즉 대인관계의 장애, 언어발달의 지체, 적응행동의 문제 등을 광범위한 신경계의 기능장애라고 생각하고, 자폐아는 여러 가지 감각자극 등록이나 처리과정상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였다. 그 EOans에 자폐아에 대한 감각통합법의 지도 목표는, 그 아동의 중추신경계에 있어서 감각처리 과정을 개선하고, 다양한 감각작극을 초정하는 것에 의해서 적응행동 형성을 꾀하는 것에 있다.

1) 자폐아의 감각반응의 특징

① 촉각
자폐아는 촉각반응에 대해서 거부적, 방위적으로 반응하는 아동이 많은데, 이러한 상태를 촉각방위 반응이라고 한다. 유아기에 안기거나 업히기를 싫어하는 행동이 촉각방위반응이다. 극단적으로 촉각방위 반응이 강한 아동에게는 일상생활 중에서 물건을 잡는다든지 장난감으로 노는 등 손을 사용해서 신변의 일을 처리하려는 것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결과적으로는 손가락의 교치성이나 양손을 사용해서 도구를 다루는 등의 기능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자폐아는 촉각반응에 대해 과반응(민감)을 보이지만 중도 정신지체를 수반하는 자폐아는 저반응(둔감)을 보이기 쉽고 어떤 것에 닿아도 신경 쓰지 않는 아동도 있다.
② 전정자극
자폐아 중에서 그네를 대단히 좋아하는 아동도 있다. 또 회전놀이 기구로 빠르게 돌려도 거의 눈이 돌지 않고 편안한 아동도 있다. 이러한 상태는 전정자극이 적절하게 수용, 등록되고 있지 않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정글짐이나 높은 곳에 예사로 올라가는 아동은 한편으로 운동신경이 대단히 좋다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전정자극 입력이 적절하지 않은 표시일 경우가 많다.
이렇게 전정자극에 대해서 자폐아는 총체적으로 낮은 반응을 보이지만 때로 대단히 과반응 상태의 아동도 있다. 예를 들면, 그네, 트림폴린 등의 흔들리는 놀이기구를 대단히 무서워하거나 발이 땅에서 떨어지는 것에 강한 불안을 보이거나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의의, 감각통합의 발달과정, 감각통합과 운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치료,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 감각통합훈련의 내용 분석
  • 감각통합의 의의, 감각통합의 발달과정, 감각통합과 운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치료,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 감각통합훈련의 내용 분석Ⅰ. 서론Ⅱ. 감각통합의 의의Ⅲ. 감각통합의 발달과정Ⅳ. 감각통합과 운동Ⅴ.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치료Ⅵ.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대인관계Ⅶ.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Ⅷ. 감각통합훈련의 내용1. 전신을 이용

  • 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놀이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안아주기법, 감각통합훈련법)
  • 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놀이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안아주기법, 감각통합훈련법)목차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I. 놀이치료II. 안아주기법III. 감각통합 훈련법IV. 동작법V. 행동치료VI. 약물치료* 참고문헌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지금까지의 자폐아 중재방법을 개관해 보면 심리 ․ 교육적 접근방법과 약물적 접근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심리 ․ 교

  • [자폐증] 자폐증(자폐, 자폐장애)의 원인, 특성과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
  •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1.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 의의2. 자폐성 아동의 감각자극 유형1) 전정자극2) 촉각자극3) 고유감각 자극4) 시각 자극3. 자폐성 아동의 감각통합 훈련 원리4. 신체통합을 촉진시키는 놀이방법1) 양측성 통합 촉진 놀이2) 촉각 방위 개선 놀이3) 발달성 실행증 개선 놀이4) 신체도식 촉진 놀이5) 시각인지 획득 놀이Ⅸ. 자폐아 형제의 가정 영향Ⅹ. 자폐성 아동의 사회 능력. 미국의 특수교육 사례. 자폐증 치료의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치료교육은 일반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심신에 결함을 지닌 특수 아동에게 의학적, 심리학적 치료의 수단을 접근시키는 교육방법이며 특수교육의 한 분야라고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한 장애아에 대하여 신체적인 면은 의사가 치료하고 정신적인 면을 교육자가 교육한다는 뜻이 아니고, 치료교육은 ‘치료와 교육’이란 양쪽 활동이 역동적인 관계로서 통합적으로 수행된다. 치료란 어떤 작용에 따라 장애 또는 결함이

  • [사회복지]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1. 서론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음악치료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우리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 어떤 환자를 대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