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를 요약하고 중년기의 위기 및 중년기 교육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22 / 2020.01.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를 요약하고 중년기의 위기 및 중년기 교육의 필요성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
2. 중년기의 위기 및 중년기 교육의 필요성
1) 중년기 위기
2) 중년기 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중년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기 보다 부정적인 경향이 있다. TV나 대중매체 속에서 중년의 위기는 성, 외도 등과 관련된 것으로 종종 묘사되고 있으며, 중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의 내용들은 관절염,
..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
우리나라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틀이 된 미국의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Arcus(1990)는 가족생활교육이란 가족생활에 관련된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지식습득과 개인적인 태도ㆍ가치를 개발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ㆍ수용하게 하며 가족복지에 기여하는 대인간의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보미, “서울지역가족생활교육현장별실태”, 상명대, 2007
- 현지혜,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생활교육분야 내용분석”, 가톨릭대, 2003
-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연구”, 안양대, 2008
- 김광성,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정책 개선방안”, 한국교대, 2005
- 백향숙, “교회에서의 중년여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5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에 대한 여성의 욕구3) 여성 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망ⅩⅢ.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1. 성인 중기의 정의 및 교육의 필요성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1) 신체적 특성2) 인지적 특성3) 심리적, 사회적 특성3. 성인 중기 여성의 교육요구1) 인생후반기의 새로운 생애구조 형성 요구2) 중년기 전환과 위기에 대한 적응 요구3)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의 재정립 요구4) 직업적 성취의 의미에 대한 재평가와 직업적 전환의 모색 요구5) 가족관계의 재정립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오늘날의 가족은 급속한 사회변동과 외적 환경변화로 가족의 구조나 형태, 가족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가 끊임없이 변화해왔고, 또 한사람의 생애를 통해서도 생활주기에 따라 다양한 가족형태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하다. 가족에 대한 원초적인 개념은 사회적으로 인정한 결혼에 의해 맺어지고, 자녀가 출생하며, 다시 그 자녀가 결혼하고

  • [인간발달] 인생구조이론(Levinson), 분석이론(Jung)
  • 위기를 경험하기도 한다. - 이로 인하여 결혼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커지며 이혼율이 증가하게 된다.(4) 성년기의 안정기(33세~40세)- 30대 초반에는 젊은 시절의 열망을 실현시키려는 일관된 노력을 하게 된다.(이것은 Levinson 의 말에 의하면 ‘안정’ 이라고 부른다.)- 이 때 남성들은 일, 가족, 기타 인생의 중요한 요소에 대하여 더 깊이 관여한다.- 40세 쯤에는 어떤 이정표를 지나게 되기를 바라면서 자신에 대한 특정의 목표를 수립 한다. (직업,

  • [강추] 한국의 노인복지정책 그 문제점과 대책.
  • 생활상의 갖가지 곤란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곤란은 인간으로서의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구체적인 기본욕구는 경제적 안정, 직업적 안정, 가족관계의 안정, 의료와 건강의 보장, 교육의 기회, 사회협동의 기회, 문화․오락의 기회 등을 생각 할 수 있다. 결국 이는 노인의 사고(四苦) 즉, 병고(심신의 건강상실), 빈고(경제적인 의존), 고독고(인간관계의 단절), 무위고(사회적 역할 상실)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가족 건강 챙기기, 자녀들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김혜란, 2006:2). 2007년도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15-64세)은 54.8%로 나타나T다(통계청, 2008). 이는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 현상이라 할 것이다(한국가족자원경여학회지, 13권 2호 2009:66). 우리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어 오면서 경제적 풍요를 누려오고 있으나 개인들의 정신적심리적 빈곤감 및 소외감은 상대적으로 더욱 증가하였다. 특히 우리사회에서 가족은 개인의 일상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