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SK C&C의 바람직한 KM 정착을 위한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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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문제 제기

II. 본론
1. 조사 방법
2. 설문 결과
3. SK C&C의 KM 도입
4. 정의
1) 지식의 구분
2) 조직 지식의 정의
5. 프로세스
1) 선정
2) 개발
3) 등록
4) 검증
5) 활용
6) 향후 계획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지식기반사회의 등장과 함께 고부가가치 지식의 창출 및 공유능력이 기업차원에서는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며, 개인차원에서는 남이 갖고 있지 않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실전체험을 통해서 정리하고 체계화시켜 지식으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개인경쟁력의 원천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분야별 전문적 지식을 창출하여 부가가치를 높인 사람을 우대해주자는 신지식인 운동이 국가차원에서 후원을 받아왔다. 기업의 지식경영(KM)과 국가차원의 지식 국가,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개인 차원의 신지식 운동은 모두 과거 그 어느때보다도 지식과 같은 무형자산이 소중한 자산임을 입증하는 사례들이다.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은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하지만 도처에 산재한 지식 또는 새롭게 창출해야 될 지식영역을 규명, 창출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필요한 장소에서, 적시에 창출된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미시적으로는 업무성과를 극대화 시키고, 거시적으로 회사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경영활동이라는 점에는 합의를 하고 있다. 즉 지식경영이란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필요한 핵심지식 영역을 규명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지적 창의력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 지식 공유시스템에 축적함을써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적기에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경영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유영만, 1999: SK C&C)
이러한 합의에 의해 SK C&C 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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