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산업]한국의 IT산업과 원천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의 IT산업과 원천기술
- `제2의 종이혁명`으로 불리고 있는 전자종이(e-paper)의 모든 것(전자종이의 개념 및 특징, 장단점, 필요성, 활용, 산업 전망 등)
- [전자산업][전자][산업][전자산업 역사][전자산업 성장과정][전자산업 전자상거래][삼성전자]전자산업의 역사, 전자산업의 성장과정, 전자산업의 전자상거래,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현대전자) 분석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 목차
-
1. 한국 IT산업의 위상
(1)한국 IT산업의 현황
(2)부문별 성과
(3)성과에 대한 조명
2. 한국 IT산업의 특징
(1) 한국 IT산업의 양극화
(2) 원천기술의 부재
(3)한국 IT산업의 착시 현상
3. 한국 IT산업의 문제점
(1)기술력 부족과 산업구조의 모순
(2)고급 IT산업 인력의 부족
(3)IT산업에 대한 제도와 지원상의 문제점
(4)벤처기업 경영환경 악화
(5)전자상거래 구조의 미흡
4. 한국 IT산업이 가야 할 길
(1)정부의 역할
(2)서비스 사업자의 역할
(3)정보통신기기제조업체의 역할
(4)중소기업의 육성
- 본문내용
-
(2)부문별 성과
부문별 성과로는 크게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먼저 정보통신서비스의 성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정보통신서비스로 ⁽²⁾유선통신 서비스 분야는 2001년 10조 3,784억을 정점으로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³⁾무선통신 서비스 분야는 1988년 휴대전화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로 눈부신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1997년 4조 9,297억원이던 매출액이 이후 6년 동안 연평균 22%씩 늘어나기 시작, 2003년에는 16조 1,276억원으로 무려 3배 이상 성장했다. 무선통신 서비스 분야는 단일 매출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로 성장했다. 인터넷 서비스를 살펴보면 1999년 365억원에서 매년 218%씩 고도의 성장을 거듭, 불과 4년 만에 100배가 넘는 성장을 보여 2003년 말을 기준으로 3조 7,161억원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의 분야로 방송서비스를 살펴보면 1997년 이후 매년 17%씩 성장했으나 2003년 들어 경기 불황과 경영난 등이 겹치면서 매출액이 줄고 있다. 지상파 방송, 유선 방송, 위성 방송에 이어 올해부터는 ⁽⁴⁾DMB방송까지 합세할 예정이어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기기 제조 분야를 살펴보면 정보통신기기 시장은 IT산업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가 넘는다. 1997년 생산액 기준으로 55조원 규모의 시장에서 연 17%씩 증가, 2003년에는 시장규모가 144조원 수준에까지 높아졌다. 정보통신기기 중에서 무선통신기기 분야는 32조원으로 22%를 차지하며 디스플레이 및 부분품이 24조원으로 17%, 정보기기가 22조원으로 15%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정보통신기기 중에서 특히 휴대전화의 비약적인 성장은 1997년 이후 연평균 23%씩 고속성장, 2003년 10조 3,793억원 수준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한국 기업이 18.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2002년
IT 한국 어디로 가야하는가 - 최안용 저 전자신문사 2005
코드 한 줄 없는 IT 이야기 - 김국현저 성안당 2004
한국 IT산업의 경쟁력 평가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연구실 - 권남훈 2003
한국 IT산업의 무역구조 분석 - IITA기술정책정보단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