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성상품화의 배경
1). 후기 자본주의와 대중문화
2). 성문화의 노골성 - 억압과 금기의 性에서 즐기고 파는 性으로
3). 서비스 산업에 의한 유통
본론 2.성상품화의 범주
1). 직접적 성상품화 2). 간접적 성상품화 본론 3.성상품화의 문제점
1).특정한 성에 대한 왜곡 -성고정관념 고착화
2).여성의 지위 하락
3). 각종 성범죄 조장 -범죄충동
결론
- 본문내용
-
1). 후기 자본주의와 대중문화
현대 사회는 소비사회이다. 후기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모든 사회적 산물들은 자본의 논리 속으로 함몰되어버렸다. 무형의 산물조차도 상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된다. 이 정도가 되고 보니 이제는 어떤 뚜렷한 목적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하기 위한 소비를 한다. 아주 기초적인 사회적 활동을 위해서든 개인의 욕구만족을 위해서든 소비의 형태를 빌리지 않고서는 상당수의 것들을 할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여기에서 대중문화는 상업적 이여야 한다는 기본적인 시스템 속에서 인간의 몸을 상품화 시키는 전략이 등장한다. 이미 문화라는 것이 고부가가치 산업의 하나로 육성되고 있고 다양한 문화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연 우리네 문화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대중문화라는 것이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라는 의미로 볼 때 그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대중이 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주변의 상황들은 오히려 대중들은 철저하게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로서만 머무르도록 강요되는 한편 거대 자본이 문화를 상품으로 그럴싸하게 포장하고 판매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대중들의 욕구마저 왜곡되는 현상을 너무나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를 포장하는 과정에서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성적 존재로 대상화 시킨다. 다시 말해 가장 인격적이여야 하는 성이 우리와 가장 밀접한 대중매체를 통하여 소비 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