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윤리] 제 2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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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소개 및 줄거리


Ⅱ. 본론 1 - 작품 해설 및 영화 분석


Ⅲ. 본론 2 - 제 2계명과 작품과의 연관성


Ⅳ. 결론 - 제 2계명의 적용과 결론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1941년 바르샤바 생으로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는 신부를 꿈꾸었던 인물로 폴란드 국립 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를 배우며 다큐멘터리 작가로서 출발 하였다.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영화의 힘이 예술을 넘어, 철학적 성찰까지 이르게 한 인물이다. 폴란드 국영 TV제작의 걸작 영화 <십계> 시리즈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게 됐고, 동유럽의 정서와 보편적인 인간애의 탐색을 기리는 시도로 이어지게 된다. <십계>중의 두 편인 <살인에 관한 짧은 필름>,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은 장편 극영화로 제작되어 국제적으로 배급되었다. 그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예술의 미래, 유럽의 현실까지 돌보았기에 비관적인 전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애정을 포기하지는 않았다. 그는 사랑이 인간의 운명에 깃든 심연을 꿰뚫어 볼 수 없다는 인식에 도달했다. 이미 <십계>에서 표방된 것으로 단순히 신과의 평면적인 관계 대신 인간이 실천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삶에 접근해 가고 있다. 1988년 폴란드 국영 방송국으로부터 <데칼로그>의 제작 의뢰가 들어오면서 그는 액션 보다는 아이디어에 의해 진행되는 다큐멘터리식 영화제작 방식을 고집하였다. 키에슬로프스키는 <십계>의 연작에서 인간사의 근본적인 딜레마, 일상 속의 비일상, 고뇌와 결단의 순간만을 다루고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의 삶의 본질과 존재의 불가해성이 날카롭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드러낼 뿐 이상을 시도하지는 않기에 연작은 각기 미완성인 채로 관객에게 열려있다. 그는 텔레비전 영화라는 한계를 조건 삼아 빛과 소리와 음악으로 유기적 전체를 구성하는 독자적인 형식미학을 추구한다. 그는 <블루>,<화이트>,<레드>라는 색채 삼부작을 완성하였고, <레드>의 완성과 함께, 은퇴를 선언하였다. 그는 천국, 지옥, 연옥을 주제로 3부작을 기획하고 있었으나, 심장마비로 인해 54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참고문헌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 3.4편 - 한국 천주교 중앙 협의회
http://www.lavie.pe.kr/04/4_200309.htm
http://dariggol.or.kr/sin4_11_1.htm http://movie.paran.com/movies/cinedata.html?cinemaID=16149 http://www.infinityent.co.kr/ver01/02_business/01_dvd/0209_dekalog/dekalog.htm
http://myhome.nate.com/netsgouser/kwon015b/FM/100/8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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