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재혼가정 `아이와 친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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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4.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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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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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혼과 재혼이 늘고 있다!
왜 재혼가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Ⅱ 본론
(1) 교육의 대상
(2) 교육의 목표
(3)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4) 교육방법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1) 교육의 대상
교육의 대상은 재혼가정의 어머니와 아이들이다. 어머니와 아이들을 교육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재혼가정이 새어머니와 친아버지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고 2002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처가 재혼을 한 가정은 32866건, 남편이 재혼을 한 가정은 21247건으로 처가 재혼을 한 경우가 더 많았다. 따라서 아이들과 계부의 관계보다 아이들과 계모의 관계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이들이 대부분의 경우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연령은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면 이미 새어머니가 자기를 낳아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반발심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아이와 부모 모두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은 아직 어른들의 끊임없는 절대적인 관심과 사랑을 필요로 하며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이 것이 결여된다면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청소년기로 넘어가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처는 하루빨리 치유되어야 하며 이것이 이 나이대의 아이들을 교육의 대상으로 정한 이유이다.
(2) 교육의 목표
이 프로그램이 한번의 교육으로 끝나는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다. 다음의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전체프로그램 중에서 한가지 부분인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도 두 가지 차원에서 말할 수 있다. 우선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교육의 목표는 “어머니는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한 가지 이상 습득할 수 있고 아이들은 엄마의 좋은 점을 세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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