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과 무언의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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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폭력
1. 폭력 행위, 대상
2. 무기

Ⅱ. Wall Of Fame
1. 무언의 폭력
2. Martin Luther King & Malcolm X
3. 버거 킹, 또 다른 Wall Of Fame

Ⅲ. 부가적 질문

Ⅳ. 결론
본문내용
1. 폭력 행위, 대상

흑인들의 일상을 섬세한 감각으로 그려낸 이 영화는 전면에 인종 차별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흑인들의 일상을 꼼꼼히 관찰하는 것만으로 흑인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했다. 또, 전형적인 흑인의 스테레오 타입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현대적인 흑인의 타입을 제시한 것도 특징이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흑인과 백인을 피해자와 가해자라는 도식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무조건적으로 백인사회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거친 사회 영화와 질적인 차별성을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뜨거웠던 소동 다음날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고요한 거리에서 살이 자신의 봉급을 요구하는 무키에게 돈을 바닥에 내동댕이친다. 평소 같았으면 흑인들은 이런 모욕 속에서도 참고 허리를 숙여 돈을 주어 백인에겐 공손하게 돈을 줘야 하지만, 폭동 후 무키는 살에게 똑같이 돈을 내동댕이 쳐버린다. 살과 무키의 행동처럼 그 동안 억눌렸던 흑인들이 이제 자신들도 백인들과 동등함과 그들 또한 유색인종으로서의 힘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영화에 나타난 폭력행위를 살펴보면, 폭동이 일어나 물건을 부수고, 불을 지르고 사람을 죽이는 등의 물리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버깅 아웃의 신발을 밟은 백인 미국인을 향한 언어적 폭력, 라디오 라힘을 놀리는 흑인들의 비웃음, 한국인에게 윽박을 지르고 짜증을 내는 술주정뱅이 할아버지와 라디오 라힘의 행동, 말 더듬는 백인을 향해 소리를 지르는 살의 아들의 행동, 라디오의 성능을 가늠하는 경쟁에서 지는 라디오 라힘을 향한 무언의 폭력 등을 찾을 수 있고, 그 폭력의 대상은 흑인들 자체이기도, 백인우월주의 사회, 또는 타인종이 되기도 하면서 이 영화는 처음부터 마지막 부분까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지만, 늘어지고 더운 분위기 속에 사람들의 말투, 행동으로 위협을 가하면서 폭력과 긴장감을 조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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