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투어리즘] 서울시 관광상품 개발 -차이나스트리트 조성과 범 아시아문화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울시 관광상품 개발 –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과 범 아시아 축제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거시적 접근
거시적 콘텐츠와 미시적 콘텐츠 개발.
관광 상품 개발의 방향 선정.
관광 상품 개발의 대상 선정.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의 배경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에 따른 기대 효과
거시 콘텐츠 : 차이나 스트리트 개발 전략
Pan asian festival - 범 아시아 문화 축제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거시적 접근
- 서울시의 관광 상품 개발에 있어 수요/구매층에 대한 접근 없이 단순히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역사적 유산, 자연 자원 등을 이용하여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가 이용하길 바라는 태도는 경쟁력이 없음.
- 개발이라는 명제에 입각하여, 차별화된 소재를 이용하여 타 관광 상품, 자원과의 비교 우위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 관광 상품 개발은 단순히 관광지 조성, 관광객 유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결정 짓는 요소로 작용.
따라서 기존의 서울이 갖고 있는 관광 자원, 관광객들의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관광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정체성으로 연결 짓는 것이 필요.
거시적 콘텐츠와 미시적 콘텐츠 개발.
스위스의 취리히의 예
스위스의 대표적 도시 취리히는 역사적으로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를 잇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17세기에는 직물, 섬유 공업 그리고 19세기 이후에는 기계 정밀 산업과 금융 중심지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 이르러 취리히는 산업과 금융의 도시 이미지에서 문화와 휴식의 도시 이미지로 전환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위스는 취리히를 하나의 거시 콘텐츠로 선정하고, 취리히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여러 미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단행본
백승국.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서울 : 다할 미디어, 2004
김세천 外. 문화로 보는 관광학. 서울 : 도서출판 소화, 2001
고승익. 관광 이벤트 경영론. 서울 : 백산 출판사, 2002
논문
이창재. 동북아 비즈니스 허브를 위한 한국의 전략.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백승국.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분석 방법론. 서울 : 한국기호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