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과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인터넷 · 인터넷게임중독의 개념
1) 인터넷중독
2) 인터넷 게임중독
2.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게임 중독
3. 대인불안과 인터넷 게임
1) 대인불안
2) 대인불안과 인터넷 게임 중독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터넷 문화’의 창출은 누구나 부담 없이 컴퓨터 게임을 가까이 할
수 있는 PC방의 등장으로 더욱 왕성한 접촉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의 충족감과 함께 현실세계에서
오는 중압감을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놀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을 변화시켰고
인터넷의 과다사용으로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중 사용 실태와 그 활용성에
관한 연구는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나
PC통신 중독과 함께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으로서 그 실태와 생활상
의 변화에 대해 한국 청소년상담원(2000,재인용)의 연구에서 다루어
졌을 뿐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그러나 청소
년들이 보이는 대표적인 인터넷 중독이 인터넷 게임중독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광범위한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겠지만, 인
터넷 중독의 하위영역으로서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김미경. 2002. 『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격성, 충동성, 대인불안과 컴퓨터 게임중독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철민. 2003. 『초등학생의 게임중독과 충동성 및 대인불안과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상명. 2002.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사용과 사회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경아. 2003.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중독과 자기통제력, 부모의 통제간의 관계』. 전주대학교국제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원하는자료라 넘조아요
- wooaha***
(2009.11.21 16:4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