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 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적용
◈ 프로그램의 소개
Ⅰ. 프로그램의 목적
Ⅱ. 프로그램 개요
Ⅲ. 기대효과
Ⅳ. 프로그램 진행 시 유의사항
Ⅴ.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 프로그램 주요 도구
◈ 프로그램 보조 도구
1. 음향효과
2. 조명효과
Ⅵ. 프로그램의 평가
가. 타당성(적합성)
나. 신뢰성(일반화 가능성)
다. 시간상의 제약
Ⅶ. 마치며
Ⅷ. 참고도서
- 본문내용
-
대부분의 문명사회에서 청년기는 성인기로 도약하는 과도기이다. 이런 상황에 속한 청년기는 주변인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혼란의 상태여서 많은 방황에 노출될 수 있다. 청년기는 가치관이나 역할 등을 재정립해야하고 자신이 삶의 주체임을 인식하며 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체감의 혼란이 올 수 있고 인생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가지기 힘들며 다음 발달 과업의 달성을 해결하지 못해 인생의 방관자로 살아갈 우려가 있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우리 8조는 정체감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적용
프로그램 세부내용의 구성은 Lewin과 Erikson의 이론을 토대로 설계하였다.
◇ Kurt Lewin의 변화모델(해빙-변화-재동결)
청소년의 올바른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레빈의 단계적 변화모델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해빙의 방법으로 ‘별칭 짓기’, 변화의 방법으로 ‘자아상 그리기’, 재동결의 방법으로 ‘비문쓰기’로 구성하여 단계적인 변화를 유도하였다.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11~21세까지를 정체감 대 역할혼란의 시기로 구분하고 성인후기를 자아통합 대 절망 단계로 구분했다. 청년기는 역동적인 정신과 변화무쌍한 신체의 통합적인 자기상을 정립할 필요를 느끼며, 성인후기는 자신의 인생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장밋빛 황혼기를 맞이할 수 있다. 우리의 프로그램들은 청년기 혼란을 방지하여 정체감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탐색활동과 노년기의 미래상을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미래상을 설계하고 통합을 할 기회를 마련해 주려고 하였다.
◈ 프로그램의 소개
프로그램(명;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아래 나오는 표에서 유형 2에 속한다. 각 조별 진행자들은 많은 역량이 필요하지 않고 정해진 틀에 따라 집단구성원(이하 참여자)들과 같은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간다. 각 조별 지도자들은 프로그램의 진행시 프로그램의 소개와 유의점만을 간단히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고 나머지는 참여자들과 같이 상호작용하며 진행자도 참여자로서 참가한다.
- 참고문헌
-
○청소년 프로그램의 실제론 / 정하성 공저 / 학문사 / 2003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 인간과 복지 / 1997 ○청소년 심성수련활동 프로그램집 / 서울특별시 교육청 / 1998
○국내·외 비행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자료집 / 유성경 / 한국청소년상담원 / 1999
○신바람 레크레이션-즐거운 세상,신선한 웃음,원만한관계를 위한 / 김상룡 / 엘맨 / 1997
○사이코드라마 : 이론과 실제 / 최헌진 / 학지사 / 2003
○놀이 커뮤니케이션 / 강열우 / 신지서원 /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장애인을 위한 우정과 데이트기술프로그램
- 성인학습 및 상담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요인,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상호보완적 짝짓기,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장애아동,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전략, 제고 방안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