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9 / 2020.01.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건강교육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 스트레스의 개요
    2. 교육기관에서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
    3. 교사의 역할과 대처방법
    4.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인자(stressors)에 대한 생리적, 정서적 반응이라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인자는 개인의 평형 상태를 깨뜨리고 스트레스 반응을 초래하는 외적 요구, 상황, 환경이다. 그리고 이런 스트레스 인자는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스트레스와 그에 대한 반응, 행동들을 만들어 내는 것은 어느 한쪽 외부에서 무조건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어떤 사람에게는 긍정적인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즉 동일한 조건이라 하더라도 어떤 환경에 처했냐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을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영유아는 스트레스에 노출 될 경우 우울함, 정서적 반응, 반복적이고 제한된 움직임을 보이며 자신 혹은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역기능적 언어행동을 보이기, 타인에게 의존하기, 타인을 가치게 하는 파괴적?공격적 행동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아울러 이런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는 두통, 위장병 등과 같은 신체적 질병을 초래하기도 한다.
영유아기는 빠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로 인한 많은 심리적 갈등과 적응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예민한 시기로 어른만큼이나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생활한다. 또한, 심리적,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의 스트레스에 대처방안과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Ⅱ. 본 론

1. 영유아 스트레스의 개요

스트레스란 용어의 기원은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칭하는 물리학적 용어로 교량공사에서 사용되던 개념이다. 이것이 인체에 적용되면서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근육의 긴장과 같은 신체적인 반응처럼 정신과 신체 간에 예측할 수 있는 흥분 상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생리적, 정서적 반응이다. 스트레스 인자는 개인의 평형 상태를 깨뜨리고 스트레스 반응을 초래하는 외적 요구, 상황, 환경이다. 스트레스 인자는 매우 다양하다. 직업상실, 큰 소음, 유독물질, 은퇴, 논쟁, 배우자 사망, 요양원 입소, 중증의 질병, 인생 목표의 상실, 시험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이하원(2020),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창지사
2. 이혜란Krlawls이 외 1명(2017), 아동과 교사를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3. 오승아(2017), 아동기 장애와 아동건강교육, 교육아카데미
4. 오경숙(2017), 영유아 건강교육, 어가
5. 임지현(2014), 어린이집 영유아의 연령, 성별, 재원시간, 특별활동 참여정도에 따른 영유아 스트레스 행동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6. 노정민(2010), 시간연장보육 영유아의 스트레스행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의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리해 보시오.
  • 건강하고 안전하게 양육하여야 하고(2항), 모든 국민은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여야 한다(3항)’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 현실을 보면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위해 보육료 지원을 제외한 교육적, 문화적으로 적절하고 적극적 지원은 실제로 많이 미흡하다. 따라서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리하고자 한다. Ⅱ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즉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사회복지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이 자신이 속한 환경 속에서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고, 지위에 걸맞은 역할과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면서 보다 나은 수준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

  • 2021년 사회복지직면접대비200문 200답(2021.5월제작)
  • 대해서도 초심을 잊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답 변 ⇒ 2.장점 : 가장 큰 매력은 경제적 안정과 특히 모든 공무원 이 마찬 가지지만 봉사하고 열심히 일하면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 했습니다.단점: 외부에서 볼 때 사회복지공무원 분들이 심한 격무로 인해 미소를 짓는 걸 한 번도 보지 못했는데, 감히 말씀드린다면 조직이 경직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까다로운 민원수급자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을 것 같다고 생각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정치지도자와 보스의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2) ?정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이념이 다른 정당과 손을 잡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 3)는가?외교학과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우리 나라가 앞으로 외교적으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할 지역과 그 이유는 2) ?적대국의 개념이 더 이상 필요하다고 보는가 3) ?경제학과 기업부도로 실업자가 늘어나는 경우 정부는 어떤 방법으로 개입

  •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하여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 방안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를 맡기는 것에 대해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있다. 대표적인 단점이 바로 영유아 스트레스이다. 보통 영유아기 스트레스는 영유아의 행동을 제한하고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이는 보육기간과도 밀접한 영향을 받는데 보육기간이 빠를수록 또 보육기간이 오래될수록 영유아의 스트레스는 늘어나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하여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대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