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3 / 2020.0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은 교육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외에 다양한 시대상황과 아울러 특수교육에 영향을 끼친 변화이며, 구체적으로는 정상화의 원리, 탈시설 수용화,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의 법, 통합교육의 추세 등으로 볼 수 있고,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이 실제적인 자신의 환경에서 적정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련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생활에서 독립적인 생활에 필요한 내용 또는 기능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교수하는 데 효과적인 방안으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추천된다. 지역사회중심교수는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여러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직접 지역사회에서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념
지역사회중심교수는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통합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들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하기에 필요한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교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통합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를 실시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역사회중심교수란 장애학생의 궁극적인 지역사회 통합을 기본 전제로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준비시키는 교육으로서, 자기관련 및 가정생활, 직업, 여가 및 오락, 일반 지역사회 활용 등 다양한 지역사회 생활 영역에서 장애학생의 현재 또는 미래에 필요한 생활 기술들을 자연적인 환경 조건에서 실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환경에서의 교수는 자연적인 환경의 조건 하에서 실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하는..<중략>..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혜성 외(2010). 기능적 기술 습득을 위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개정판). 교육과학사장혜성(2007). 정신지체 중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교수 전략에 대한 문헌고찰. 지적장애연구, 9(2), 59-80.
이성용(2014). 지역사회중심 교수 효과에 대한 메타 분석. 특수교육연구, 21(1), 80-102.
김진호,권승희 (2008).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프로그램 적용사례고찰. 직업재활연구, 18(2), 45-6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랑 똑같아서 당황했네요ㅠㅠ
  • 75197***
    (2023.05.29 13:16:1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특수교육대상아동 지도방안
  • 교수체제를 특수교육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학생의 독특한 욕구와 특별한 교수설계가 특수교육의 개념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또한 특수교육에서는 인간관에 대하여 많이 논의되고 있는데, 인간관이란 모든 인간의 문제이며 행위의 근원이요, 특수교육에만 국한되는 문제는 아니므로, 인간 개개인은 우리 사회의 하나의 전체상이고 또한 중요한 부분임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장애아의 경우에 있어서도 그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모방행동, 상동행동,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감각통합훈련, 언어지도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변화에 그 중심을 두고 있는데 그 뜻은 정상인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근접한 곳에서 살도록 하자는 데 있다. 이러한 원리는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에 두 가지 차원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박승희, 1993).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교육과정은 장애 학생이 비장애인들이 경험하는 것과 유사한 양식과 조건들을 경험하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② 장애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교육방법, 교수절차,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의 EBS 수능방송 접근권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학생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행사개최, 장애이해교육실시를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교원의 연수과정 및 일반교원 양성 기관에 특수교육 관련 강좌 개설을 권장하여 일반교원의 특수교육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있다. 고 밝혔다. 이런 정부 시책에 힘입어 사회 여러 분야에서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Ⅷ. 자폐성 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1. 미국의 프로그램1) 조지아주 러틀랜드 센터의 발달 치료 프로그램2) 노스 캐놀라이나의 TEACCH프로그램3)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의 주데빈 센터 프로그램4) 테네시 주 네시빌의 지역 개입 프로그램2. 일본의 프로그램1) 동경 무장야시입경북소학교의 고부시 프로그램2) 동경 도공립학교 정서장애 교육연구회 설치교부의 프로그

  • [사회복지행정] 장애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복지관 `도담` 설립계획
  • 사회통계’를 이용하여 장애인 복지서비스 관련 욕구를 분석하고, 그와 같은 구로구 지역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이 필요한 기관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기관을 설립하기 위한 계획안을 제시할 것이다. 끝으로는 보고서에서 제시한 기관 설립 계획에 대한 보완점 및 전반적인 소감을 제시하면서 글을 마무리할 것이다.2. 광진구 지역사회의 욕구 : 장애인복지서비스 관련 욕구를 중심으로2.1.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