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3 / 2020.01.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은 교육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외에 다양한 시대상황과 아울러 특수교육에 영향을 끼친 변화이며, 구체적으로는 정상화의 원리, 탈시설 수용화,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의 법, 통합교육의 추세 등으로 볼 수 있고,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이 실제적인 자신의 환경에서 적정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련의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생활에서 독립적인 생활에 필요한 내용 또는 기능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교수하는 데 효과적인 방안으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추천된다. 지역사회중심교수는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여러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직접 지역사회에서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요
1) 지역사회중심교수 개념
지역사회중심교수는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통합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들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하기에 필요한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교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통합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를 실시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역사회중심교수란 장애학생의 궁극적인 지역사회 통합을 기본 전제로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준비시키는 교육으로서, 자기관련 및 가정생활, 직업, 여가 및 오락, 일반 지역사회 활용 등 다양한 지역사회 생활 영역에서 장애학생의 현재 또는 미래에 필요한 생활 기술들을 자연적인 환경 조건에서 실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환경에서의 교수는 자연적인 환경의 조건 하에서 실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하는..<중략>..
2.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장혜성 외(2010). 기능적 기술 습득을 위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개정판). 교육과학사장혜성(2007). 정신지체 중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교수 전략에 대한 문헌고찰. 지적장애연구, 9(2), 59-80.
이성용(2014). 지역사회중심 교수 효과에 대한 메타 분석. 특수교육연구, 21(1), 80-102.
김진호,권승희 (2008). 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프로그램 적용사례고찰. 직업재활연구, 18(2), 45-68.
자료평가
-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랑 똑같아서 당황했네요ㅠㅠ
- 75197***
(2023.05.29 13:1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