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아노미이론, 하위문화이론, 갈등이론, 사회통제이론, 차별접촉이론, 낙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7 / 2019.11.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목차
-
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
I. 아노미 이론
II. 하위문화이론
III. 갈등이론
IV. 사회통제이론
V. 차별접촉(연합)이론
VI. 낙인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VI. 낙인이론
낙인이론가들은 경찰, 법원, 교사, 부모들이 문제를 일으킨 청소년에게 붙이는 호칭이나 명명이 그 청소년들이 다음에 일으킬 문제행동의 출현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본다. 이 이론에서는 한 사람이 하나의 범법행동이나 비행을 저지르고 난 후 그를 둘러싼 사람들이 그를 '비행자' 또는 '죄인이라고 명명하고 그렇게 부르기 시작하게 되는 과정을 낙인과정이라 한다.
이러한 낙인과정을 통해 즉, 청소년을 비행자 또는 비행청소년으로 부름으로써 그 청소년을 비행청소년으로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그 꾸리를 두고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의하면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으로부터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비행자로 인식하는 것은 남들이 그 사람을 '비행자'라고 낙인찍는 데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낙인이론 또한 몇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비행을 낙인으로만 설명하므로 비행의 절대적 기준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이나 시대상황에 따른 비행율의 증가나 감소 현상을 설명하기 곤란하다. 둘째, 이 이론은 일차 비행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셋째, 낙인현상은 설명되지만 낙인되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행행동이 실제로 나타난다는 가설은 입증되지 않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