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아노미이론, 하위문화이론, 갈등이론, 사회통제이론, 차별접촉이론, 낙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7 / 2019.11.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청소년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

I. 아노미 이론

II. 하위문화이론

III. 갈등이론

IV. 사회통제이론

V. 차별접촉(연합)이론

VI. 낙인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VI. 낙인이론

낙인이론가들은 경찰, 법원, 교사, 부모들이 문제를 일으킨 청소년에게 붙이는 호칭이나 명명이 그 청소년들이 다음에 일으킬 문제행동의 출현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본다. 이 이론에서는 한 사람이 하나의 범법행동이나 비행을 저지르고 난 후 그를 둘러싼 사람들이 그를 '비행자' 또는 '죄인이라고 명명하고 그렇게 부르기 시작하게 되는 과정을 낙인과정이라 한다.
이러한 낙인과정을 통해 즉, 청소년을 비행자 또는 비행청소년으로 부름으로써 그 청소년을 비행청소년으로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그 꾸리를 두고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의하면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으로부터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비행자로 인식하는 것은 남들이 그 사람을 '비행자'라고 낙인찍는 데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낙인이론 또한 몇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비행을 낙인으로만 설명하므로 비행의 절대적 기준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이나 시대상황에 따른 비행율의 증가나 감소 현상을 설명하기 곤란하다. 둘째, 이 이론은 일차 비행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셋째, 낙인현상은 설명되지만 낙인되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행행동이 실제로 나타난다는 가설은 입증되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청소년과 교육
  • 청소년과 환경간의 지속적인 반응과 영향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연속적이며 과정적인 개념, 성인에게도 일정한 역할을 함사회심리적 유해환경가정-가정불화 지속 →욕구불만 폭발 →가출이나 비행성향으로 나타남학교-입시위주의 학교교육풍토,교사와 학생의 부정적 상호작용비행성 청소년또래집단 - 밀러(청소년들의 주요 관심사는 소속감과 지위인데 이것을 얻고자 비행) 서더랜드(비행적 규범에 대한 차별적 접촉을 함으로써 비행을 학습)사

  • [사회복지,] 범죄와 청소년 비행fp
  • 청소년백서), 청소년비행(미성년자보호법)2. 청소년비행의 사회학적 접근 1) 청소년비행 이론의 흐름청소년비행은 법으로 금지된 범죄는 물론 청소년이라는 지위로 인하여 규정되는 지위비행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 되어 청소년의 일탈행위의 총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일탈행위에 관한 사회학적인 이론은 크게 3단계를 거쳐 발전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일탈행위의 원인을 자신의 병리적인 현상으로 설명하는 병리학적 이론이며, 두 번째 단계

  • [청소년복지론] 8장 청소년비행
  • 사회, 문화적으로 규정되는 것,일탈이라고 규정되는 행위, 범죄라고 규정되는 행위는 시간에 따라, 지역에 따라, 또 누가 그 행위를 하 는가에 따라(연령,성) 달리 규정되고 다른 반응을 받게 됨.2) 청소년비행⑴ 의미* 넓은 의미: 범죄행위 뿐 아니라 그 외 사회규범, 규칙을 어긴 행위 전부를 포함하는 것* 좁은 의미: 범죄행위를 제외한 일탈행위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에서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⑵ 청소년비행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청소년 비행의 예로 쉽게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적, 문화적으로 생활이 개선되어 갈수록 범죄는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이 아닌 미래의 주역들인 청소년들의 범죄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가장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인간관계의 비정상적 행위와 범죄, 그리고 그에 대한 심판, 교정와 치유는 계속되어 왔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신문 사회면을 어둡게 한 사건들이 주요

  • 범죄의 원인에 관한 주요 이론(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이론)
  • 범죄의 원인에 관한 주요 이론(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이론)목차* 범죄의 원인에 관한 주요 이론Ⅰ. 생물학적 이론Ⅱ. 심리학적 이론Ⅲ. 사회학적 이론1. 사회긴장이론(아노미 이론)(1) 동조형(2) 혁신형(3) 순종형(4) 퇴행형(5) 반역형2. 비행하위문화론(1) 비공리성(2) 악의성(3) 부정성3. 차별적 접촉이론4. 낙인이론* 참고문헌* 범죄의 원인에 관한 주요 이론1) 생물학적 이론범죄에 관한 생물학적 이론의 관점에서는 인간의 신체구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