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델 2개를 선택하여 선정 이유, 비교 설명,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2 / 2019.11.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델 2개로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을 선택하여 선정 이유를 밝히고, 두 모델을 서로 비교 설명하고, 더불어 두 모델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 모델
1) 과제중심 모델 선정 이유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구체적인 적용
4) 사회복지실천현장 적용에서 장점과 한계점

2. 위기개입모델
1) 위기개입모델 선정 이유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구체적인 적용
4) 사회복지실천현장 적용에서 장점과 한계점

3.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델 2개를 선택하여 선정 이유를 밝히고, 두 모델을 서로 비교 설명하시오. 더불어 두 모델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모델들은 다양하게 있는데 각 모델들은 그 특성에 따라 장단점이 있는데,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적합하고 중요한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델 2개로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을 선택하여 선정 이유를 밝히고, 두 모델을 서로 비교 설명하고, 더불어 두 모델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고자 한다.

<중략>

2) 주요개념
①표적 문제
표적문제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당장 해결해야 할 표적이 되는 문제이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경감하거나 해결하기를 원하며,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판단에 의해서 인정한 문제를 말한다.
②과제
과제란 표적문제를 감소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이면서, 동시에
참고문헌
황인옥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8
정선영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7
장수미, 최정숙, 박형원 외 5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7
설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성원, 2016
길귀숙, 강희숙, 김상곤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자립생활의 과제와 사례
  • 복지 실천현장 속에서 어떻게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진정한 자기결정권과 선택권 바꾸어 말해 자립생활권의 이념으로부터 실천전략에로의 전환에 관한 문제이다. 참고적으로 자립생활 패러다임은 장애인복지 뿐만 아니라 노인, 노숙자(Homelessness), 정신장애인 등에 대한 복지 및 서비스 분석/평가 패러다임으로 서비스 이용당사자, 가족 및 해당 분야 전문가 집단 등에게 중요한 이슈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들 모두 자신의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발전을 위한 제언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학교중심의 통합적 체계모델Ⅴ. 학교사회사업 발전을 위한 제언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수행인력 확보1) 학교사회사업 전담인력의 확보2) 학교 상주 사회복지사 인건비에 대한 지원확충2.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1) 민간재원의 확충2) 교육부의 지원체계 마련3. 복지계(사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중등학교 3개교를 시범학교를 선정하여 연구 사업을 추진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의 처음시작은 2개 학교에 불과하였지만 2004년 5월 까지 전국 78여 개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고 그 운영의 형태도 학교 자체 운영, 민간단체 지원, 교육청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

  • (프로포절 분석)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한 저소득 한부모 가정 자녀들의 Empowerment(역량강화) 및 자조모임 프로그램
  • 중심 가족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의 강점과 자원,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실제 일상생활에 확대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집단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인간에 대한 관심과 존중,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공경험을 나누며 칭찬하는 모든 활동 내용을 클라이언트가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다른 집단 구성원에게도 이를 확대 적용할 수

  • 경쟁력 있는 프로포절 작성법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
  • 중요성 및 작성단계1. 프로포절의 의미와 중요성○ 프로포절이란 사회복지시설들이 수행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제안서를 의미- 경쟁력을 높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기금 배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대부분의 기금주들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 사회복지시설의 입장에서 제안서 제출의 일차적인 목적은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는 것 ○ 최근 사회복지현장은 프로포절에 의한 프로젝트의 시대라고 해도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