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목적과 의의를 정리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01 / 2019.11.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목적과 의의를 정리하고
1. 대소근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
2. 자신에 대한 배려 활동의 실제
3. 환경에 대한 배려에 대한 실제
예시 각각 2가지씩 (총6가지)를 정리한뒤 0-2세 표준보육과정 어떤영역과 연계하여 수업을 전개할수 있는지 몇 수준에서 가능한지 연관지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생활 영역
1) 일상생활 영역
2)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목적
3) 일상생활 영역의 의의

2. 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생활 영역의 실제
1) 대소근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2가지 예시)
2) 자신에 대한 배려 활동의 실제(2가지 예시)
3) 환경에 대한 배려에 대한 실제(2가지 예시)

3. 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영역과 0-2세 표준보육과정 영역과 연계수업
1) 대소근육을 위한 활동과 연계수업
2) 자신에 대한 배려 활동과 연계수업
3) 환경에 대한 배려와 연계수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 중 일상생활 영역의 교육목적과 의의를 정리하고
1. 대소근육을 위한 활동의 실제
2. 자신에 대한 배려 활동의 실제
3. 환경에 대한 배려에 대한 실제
예시 각각 2가지씩 (총6가지)을 정리한 뒤 0-2세 표준보육과정 어떤 영역과 연계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는지 몇 수준에서 가능한지 연관 지어 정리하세요.

Ⅰ. 서론
몬테소리프로그램은 이탈리아의 여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삶을 살아가는 것을 돕는 교육’으로 유아기 자체가 자주적 실제로서 존재한다는 점과 유아가 스스로 자아를 형성해 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런 바탕에서 몬테소리는 아동 개별성을 존중하면서 이를 토대로 아동 인지발달에 대한 확고한 이론적 입장을 제시하였다. 이후 자신의 교육적 경험을 바탕으로 몬테소리교육법을 전파하였다.
참고문헌
김현자, 서지영, 조미영 외 1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19
실비 데스클레브 저 안광순 역, 자존감을 높이는 엄마표 몬테소리 놀이, 유아이북스, 2019
김지은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7
서영숙, 서혜전, 정영희 외 5명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실비데스클레브, 노에미 데스클레브 저,안광순 역, 집에서 하는 몬테소리 놀이 150, 유아이북스,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 선정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둘째, 교육과정에 미친 기독교 영향으로 교육활동을 들 수 있는데, 예배, 성경동화, 찬송가, 기도가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에서는 생활주제에 적합한 그림동화 외에 그림성경동화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의 하나로 도서 영역에 그림성경동화를 내주고 일과활동 중에 들려준다. 생활주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의 찬송가나 복음성가를 가르치기도 하고 유아들에게 일상생활 속

  • [놀이지도] 블록구성놀이와 유아의 전인적 발달
  • 생활 주제에 따른 역할놀이 소품도 준비한다.5세아 : 경험을 확장 할 수 있도록 블록의 양을 충분히 제공, 다양한 소품을 준비, 건축 관련 자료나 활동 카드 제공한다. ⑩ 실내에서 사용하다 낡은 블록이나 부피가 너무 크고, 무거운 것들은 실외영역에 놓아 이용한다. 유아교육실습 P123, 이영석 외 3人, 형설출판사, 1988⑪ 칸막이 장을 사용, 영역을 확대․통합할 수 있도록 유동적인 영역 구성한다.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P89, 전선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Ⅰ. 서 론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의의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구성4.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1) 놀이지도계획안2) 수학영역 놀이지도계획안Ⅲ. 결론Ⅰ. 서론놀이란 어린이 발달과 인간발달에서 최고의 단계이다. 놀이란 어린이가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고, 또한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서 내면의 세계를 외계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어린 시절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중요한 활동이다.2) 놀이의 의미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 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크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