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표준화 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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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표준화전략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를 사례를 들어 검토하고, 아울러 장·단점은 무엇인가 설명하라.
비표준화 전략 사례
비표준과 전략이란?
기업이 지역적으로 독특한 관습과 관행을 무시하고 모든 지역을 표준화 전략을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따라서 각 국가 또는 지역마다 그 실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 또는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비표준화 (nonstandardization) 전략 또는 지역차별화전략 (localized strategy) 이라고 한다.
비표준화 전략의 장점
자동차와 같은 전통적 제품의 경우 기술의 표준화, 모듈화는 멀기만 한 이야기다. 다른 회사의 자동차와 부품 공유가 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같은 회사의 같은 브랜드라도 모델 타입에 따라 부품이 다르기도 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기술과 부품의 비표준화는 시장 전체로 보면 비효율성을 낳지만, 개별 기업 입장에서는 전매적(專賣的) 자산을 갖는 것이 되므로, 경쟁 무기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이는 자체 수요만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한 기업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이기는 하다. 또한 그 지역특성에 맞춰 제품계획과 판매촉진을 하기 때문에 그 지역 소비자들로부터 아무런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다.
비표준화 전략의 단점
그러나 단점으로는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새로운 마케팅 프로그램을 짜야 하므로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지역마다 마케팅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 통제가 곤란할 뿐만 아니 라 소비자들에게도 서로 상이한 제품디자인, 광고내용, 서비스정도의 혼란을 줄 수 있다.
비표준화 전략의 사례들
Ⅰ. 맥심의 사례
‘가슴의 반은 늘 열어놓는다. 그리움의 반은 늘 닫아놓는다 그 깊고 풍부한 맛과 향 맥심, 가슴이 따듯한 사람과 만나고 싶다’ 80년대 후반 맥심 광고 카피이다. 이처럼 서정성이 넘치는 카피로 맥심은 소비자에게 깊은 신상을 남긴다. 사실 당시 맥심은 냉동건조커피로서 종래의 분무건조커피와는 맛에 있어서 우위를 갖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서 식품은 광고에서 정보성보다는 감수성을 더 강조한다. 이는 동서식품이 커피라는 기호식품의 기본 특성과 당시 새로운 커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한국소비자들이 커피에 갖고 있는 이미지를 고려해서 진행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 덕에 커피 믹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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