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의 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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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스트푸드의 제국
1부 미국적인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1.창업의 아버지들: 패스트푸드 산업의 개척자 중 한사람인 칼카처.(드라이브인 레스토랑)
맥도날드 형제-‘햄버거 바 드라이브 인’이라는 레스토랑을 열게 됨. 고등학교 근처에 자리잡고있어 두형제는 곧 부자로 만들어 줌.1948년 모든 웨이트레스를 해고 후 새로운 방식을 갖춘 후 다시 문을 열었음.
공장의 조립라인 원리가 상업적 주방에도 적용됨. 맥도날드의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은 레스토랑 산업의 혁명이 됨. 던킨도너츠-14세에 학교를 그만둔 윌리엄 도제버그. 보스턴에서 샌드위치를 팔다 1948년에 작은 도넛가게를 열고 그 가게가 성장하여 던킨도넛이 됨. 타코벨, kfc의 사례 ...등
2.어떻게 패스트 푸드가 우리의 친구로 인식되었나: 레이크록과 월트디즈니의 공통점-청결함, 고등학교 중퇴자, 후에 자신들의 회사에 공식 교육기관 설립. 두사람은 미국의 미래에 대해 비슷한 통찰력을 지녔고, 보수적인 정치관을 고수 했다는 점에서 유사. 대중을 사로잡는 카리스마는(리더쉽)있으나 제작, 개발, 재무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했다는 공통점. 레이크록-맥도날드형제의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을 채택했고, 이것을 전국에 전파하여 패스트푸드 제국을 건설. 야심없던 그들에게 전국 프랜차이즈권을 따내는 계약을 성사. 디즈니에게 자필편지 후 디즈니랜드에 입점 하였으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음.
월트니즈니-30세가되기전 이미 유명인이 됨. 크록에게는 여러모로 좋은 롤 모델. 디즈니 역시 헨리 포드의 추종자로 조립라인 공정과 엄격한 분배의 원칙을 자신의 스튜디오에 도입.
25년전, 아이들을 대상으로하는 마케팅에 관심을 보인회사는 소수에 지나지 않았으나 80년대에 들어 폭발적으로 증가. 오늘 날 어린이를 대상으로하는 마케팅을 전문으로하는 회사들도 많이 등장. ‘요람에서 무덤까지’ 오래전 월트 디즈니가 깨달은 사실을 이제야 많은 기업가가 믿게됨.
아이들을 유혹하는 가장 중요한 물건은 장난감! 업계는 장난감 회사와 제휴 메뉴에 장난감을 끼워 (해피밀) 줌으로써 매출은 세배까지 증가. 운영이 어려운 학교에 버거킹은 광고료를 주고 스쿨버스에 광고를 해 학교를 상업적으로 이용.
3.패스트 푸드점에서 일하는 사람들: 이 나라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는 사람의 약 3분의 2가 스무살 미만의 청소년. 이곳의 주방 일에는 별다른 기술이 필요치 않음. 저임금을 받는 파트타임의 비숙련 노동자를 선호. 성인을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덜 들고 일시키기 편함. 패스트푸드사들의 공통적인 목적 중 하나는 종업원 훈련에 드는 돈을 줄이는 것. ‘제로트레이닝’ 최저 수준의 임금이야 말로 패스트푸드 업체의 중요한 전략. 그 중 하나가 ‘달래기’ 10대 종업원에게 자신의 기여가 가치있는 것 이라고 생각하게 만듦. 이것이 월급을 올리거나 초과수당을 주는것보다 훨씬 더 경제적인 방법. 어린 종업원들의 근무중 상해와 살해사건은 늘고 있으나 적절한 대응책은 없는 실정. 노조가 없는 맥도날드.
4.패스트푸드 산업의 성공 비밀: 크록의 사업파트너인 해리 손 느본은 많은 로열티와 재료를 공급하여 돈을 버는 대신 전국 가맹점의 매장 부지를 미리 구입해 임대한 것. 그들은 부동산 자산을 취득하여 가맹점에 임대한 것. 그들은 부동산 자산을 취득하여 가맹점에게 임대하고, 최하 40%의 판매 이윤을 가짐.
이는 음식사업이 아닌 부동산이었음. 맥도날드의 놀라운 성공으로 인해 패스트푸드 산업 뿐 아니라 미국 경제 전반에 걸쳐 모방 기업이 등장(G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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