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이론 사례 및 분석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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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주의
Ⅰ. 들어가기
짧은 24년의 삶을 살면서 내 생활(행위)에서 철학은 그다지 큰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철학이라고 하면 따분하고 현실과는 동떨어진 탁상공론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나의 견해였다. 고등학교 때 문과를 나와서 윤리과목을 배우고 많은 사상가와 이론들을 배웠지만 그 모든 것은 단순히 수능 성적을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였지 그 자체로 목적을 갖지 못하였다. 사춘기 시절 방황하면서 세상에서 선이란 존재하는가. 아니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신이 존재하여서 어떠한 절대적 진리가 존재하는가에 대하여 수없이 고민 해보았지만 나의 답은 ‘없다’. 그 후 나의 행동은 철저하게 나를 위한 삶이었다. 어떠한 미사여구로 치장을 해보아도 모든 나의 행동은 철저하게 내가 나를 위한 삶이었고 그래서 나에게는 어떠한 모든 것들보다 나 자신이 소중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대학교에 들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그 근본적인 것. 모든 행동이 나를 위한 행동이란 것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 과제를 하면서 예전에 생각했던 나의 생각들을 다시금 떠올리고 또 지금까지 나의 삶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인 시간으로 볼 수 있었다.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과제였지만 다시금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Ⅱ. 본론
‘공리주의’ 이론
벤담의 공리주의
벤담에게 있어서 모든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란 행복의 총합을 최대화할 가능성을 지닌 행위이다. 쾌락 및 고통의 부재 상태. 벤담은 행복이란 즐거운 마음의 상태라고 보았다. 이러한 상태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칸트가 어떤 행위의 선함과 그름을 동기에서 찾는 것과 대조적으로 벤담은 이러한 쾌락이 어떻게 산출되는지는 문제 삼지 않는다. 이러한 쾌락은 동일한 양의 쾌락을 낳는다면 수학문제를 풀면서 느끼는 지적쾌락이나 오락을 해서 느끼게 되는 쾌락이나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또 한 행위가 얼마나 많은 쾌락을 산출하는지를 계산함에 있어 각 개인은 동등하게 고려되며, 우리의 행위의 준칙은 이러한 쾌락 상태의 총합이라고 보았다.
밀의 공리주의
밀은 많은 점에서 벤담의 의견에 동의하였는데 최대 행복의 원리는 말 그대로 ‘행위들은 이 행위들이 행복을 증진시키는 경향에 비례해서 옳으며, 이 행위들이 행복의 반대를 산출하는 경향에 비례해서 그르다’고 하였다. 벤담과 밀 모두 윤리에 대한 접근을 쾌락의 추구에 토대를 두고 있다. 쾌락의 추구는, 개인 저마다의 쾌락 추구가 아니라 전체로서의 초대 행복의 추구가 되어야 하며 이들에게 있어서 행위는, 이 행위의 가능한 결과들에 따라 판단되어야지 결과가 어떻든지 따라야 하는 어떤 종교적 규범이나 일단의 의무적 원리들에 따라 판단되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입장에서 칸트의 입장과 극명하게 대립한다고 볼 수 있다.
공리주의를 설명할 때 가장 자주 쓰이는 말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말이 사용되는데 이것을 단순하게 다수결의 원리로 생각하면 안된다. 공리주의에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합산된’ 최대의 행복( 행복의 최대 총합)이지 단순하게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행복해지고 열사람이 덜 행복하더라도 한 사람의 행복의 총합이 열사람의 행복의 총합보다 클 경우에는 합산된 최대의 행복이 큰 한 사람의 의견을 따라야 하는 것이다. 행복(쾌락)의 종류를 나누지 않고 같은 것으로 보았던 벤담과는 다르게 밀은 행복(쾌락)을 고급쾌락과 저급쾌락으로 구분하여 고급쾌락을 저급 쾌락보다 우위에 두었다. 벤담이 쾌락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수준으로 취급하자 인간 삶을 짐승차원의 그것과 같은 단순 계산으로 격하시킨다는 비판이 따르자 밀은 고급과 저급 쾌락을 구분하였는데 만족한 돼지보다는 불만족한 인간이 더 낫고 만족한 바보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더 낫다는 것이 그것이다. 동물들이 느끼는 저급 쾌락보다 인간만 느낄 수 있는 지적 쾌락은 그 수준에 있어서 저급 쾌락의 그것보다 본질적으로 더 가치있다는 논증을 편다. 그 논증에 따르면 이러한 두 가지 쾌락을 모두 경함한 사람은 고급쾌락을 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적인 사람들 스스로 방탕과 저급 쾌락의 삶으로 유입을 문제 삼을 수 있는데 밀은 그런 사람은 직접적/감각적 쾌락의 유혹으로 인해 길을 잃게된 경우라고 설명한다.
공리주의 비판
- 잘못된 논증에 기초한 ‘입증’
헨리 시즈윅에 따르면 밀이 제안한 보이는 것을 확인함로써 ‘눈에 보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로부터 우리는 사람들이 실제로 욕구하는 것을 확인함을써 ‘욕구할 만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는 결론은 잘못된 유비로 성립하지 않는다. 또 행복이 욕구할 만한 것임을 입증했다 하더라도, 이런 입장은 논리적으로 이기주의의 일종으로 귀결될 것이다. 개인들이 저마다 추구하는 행복의 합산함이 모두가 추구해야 하는 일반적 행복이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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