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학교 교육론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모습을 교육철학과 목적 그리고 교육과정의 형태로 디자인해보세요. 조금더 상세하게 기술해도 좋습니다.
내가 고민하는 대안학교를 설명하고 기술해 보고자 한다. 먼저 대안학교의 모습은 일반적인 공립, 사립학교가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해소할 수 있는 학교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공립, 사립학교에서 결핍되고 있는 부분을 목적으로 우선시하여 그 대안학교의 철학과 목적 교육방침 등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대안’ 의 국어사전식 해석은 ‘어떤 안을 대신하는 것’ 이다. 기존의 학교가 교육하고 내세우는 안건을 대신하여 자리해야 하는 것이다. 위의 개념의 의거하여 내가 조명하고자 하는 대안학교는 기존의 학교가 교육하는 일반적인 학문으로 인해 채워가는 인간성의 완성에 대한 비판의 빛이다. 인간이 인간됨에 교육이 상당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은 동일한 깃발을 들어줄 수 있지만, 인간됨의 완성은 세상과 우리 안에 거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과 임재하심, 주인 되심을 제외하고서는 결코 완성될 수 없다. 때문에 성경을 기초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기독교, 성경을 읽고 묵상함으로 삶의 목적을 찾고,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고난을 버티는 방법 등 인간됨의 기준과 그 완성을 성경으로 그려가는 그런 기독교 특성화 대안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풀무학교 풀무 농업 고등기술학교
  • 풀무학교(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대안학교교육론주제: 대안학교인가? 기독교대안학교인가?대안학교란? / 기독교 대안학교란?123풀무학교의 대안성 / 기독교성결론1. 대안학교란?대안 교육이란?“기존의 제도권 학교교육이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이고 때로는 부적합하다는 한계에 대한 비판과 불만에서 출발하여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이상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교육운동을 포괄한다.”대안 학교이란?‘대안학교’는 대안교육의 범주에 속

  • 대안학교 교육론 홈스쿨링 Home Schooling
  • 대안학교 교육론홈스쿨링(Home Schooling)Ⅰ. 서론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실현하면서 그 가치를 체험해가는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교육을 동반자로 삼아 산다. 이러한 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한국이라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교육열이 가장 높은 나라로서, 밤 10시가 되면 고등학교 앞은 승용차와 학원 차로 일대의 마비를 일으키는 나라, 그런

  • 대안학교 교육론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개념과 대안학교가 지향해야 하는 교육철학적 방향성
  • 1. 대안학교교육론의 중요한 철학적 두 뿌리인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를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학교가 지향해야하는 교육철학적 방향성에 대해서 논하세요.자유주의는 근대가 되면서 더욱 부각된 정신으로 개인의 초점을 두고, 개인과 인권에 가치를 발견하면서 시작이 되었다. 이전까지는 우주의 중심이 자연 또는 신에 의해 귀속되어진 것으로 인식되던 사고에서 인간의 개인의 판단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

  • 대안학교 교육론 제네바 아카데미
  • ‘제네바 아카데미’1. 들어가며1990년대 이래로 새로운 의미의 기독교 학교에 대한 관심을 키워 오고 있고, 점차 기독교 학교교육이 한국 기독교에 다음과제로 확립되고 있다. 첫째는 극심한 입시 경쟁위주에 공교육 분위기 둘째는 공교육의 세속화로 인한 성경교육과 기독교적 세계관 확립에 정체성을 유지하기 어렵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재 추구하고 있는 공교육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기독교대안학교들의 교

  • 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의 관한 연구
  • 교육론① 사회문제의 교육감각적 인식② 전인적 인간 교육③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④ 지역간, 계층간의 화해페스탈로치와 현대교육삼육론 (전인교육)노작교육 (노동하며 배우기)대안학교페스탈로치와 대안교육대안학교란?기존 제도권 일반 학교에서 수행하지 못하는 교육 활동을 행하는 학교를 일반적으로 통칭 대안 학교의 의미 1.정신문명 확장 교육  2.자연 친화 교육  3.대규모 물량주의에 대한 작은 학교 교육  4.반 엘리트 위주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