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지역사회문제와 지역사회개발 운동 -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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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지역사회문제와 지역사회개발 운동
Ⅰ. 서론
Ⅱ. 본론
1. 현행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문제
2.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방향성
3.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모색
Ⅲ. 결론(자기의견)
☞ 참고문헌
《 목 차 》
Ⅰ. 서 론
고령화는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그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어가고 있다. 2020년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15.1%의 초고령화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특히 농촌의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고령화율은 더욱 심각한 형편이다. 서울은 전체보다 낮은 7% 수준인 이고해, 충청남도는 12.8%, 전라남도는 14.6%에 이른다. 농촌의 고령인구 비율은 1990년 평균 11.5%에서 2008년 현재 28.4%로 급속히 증가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지역 간 고령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가 고령에 해당하는 노인교육과 노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조건을 고려한 정책의 수립이 중요한 것으로 예상 되는 바이다.
노년기의 변화들에 대처하는 데 있어 지역사회는 가족이나 친족 이외에 직업세계로부터 물러난 노인들에게 있어 중요한 지원체계이자 생활환경이며 주요 활동무대이다.
지역 간에는 고령화 수준의 차이 뿐 아니라, 노인 학습자들의 학력, 경제수준, 퇴직 전 직업배경, 학습요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폭넓은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생활여건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지역사회 단위별로는 상당한 공통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노인 학습자들의 개인차와 차별성은 최소 단위의 지역사회에서 노인교육 서비스가 제공될 때 가장 잘 반영될 수 있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노인 학습자들은 신체적인 노화로 인하여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장시간 외출이 어렵고, 자가운전 인구가 적고 이동성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지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시설까지 찾아가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가까운 지역사회에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가능하면 최소 단위 지역사회가 노인교육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내용에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노인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 방향성과 실천방안모색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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