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와 우즈베키스탄 이슬람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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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교와 우즈베키스탄 이슬람의 이해
이슬람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현재의 이슬람교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아랍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이스라엘을 대적하기 위해서 이슬람 신앙을 민족주의적 차원에서 부흥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다.
이슬람교는 종교뿐만 아니라 문화도 포함하는 양상이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가는 종교이다. 이슬람은 이슬람 국가들의 국교이고 강한 문화적, 정치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슬람교는 신조가 간단하고 교리가 단순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라도 움마 즉 이슬람 공동체를 뜻한다. 현대 아라비아어에서는 민족, 국가의 뜻으로도 쓰인다. 《코란》에서는 처음에 알라신(神)이 인류 구제의 역사 속에서 사도(예언자)를 보내어, 알라의 말을 전하게 한 단위집단이란 뜻으로 쓰였으나, 나중에는 오로지 무하마드(마호메트)의 움마, 즉 이슬람 공동체를 가리키게 되었다. 그것은 신의 말(코란)을 바르게 받들고 실천하여, 그 범위 안에서 신의 허락을 얻은 축복받은 공동체로서 출발하였다. 이 사실은 움마의 구성원이 한편에서는 그 현실의 공동체를 더욱더 이슬람적(的)으로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외부로 향하여 선양확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의무를 지고 있음을 뜻한다. 이것이 움마의 역사적 전개와 그 동태(動態)의 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이 움마의 이상은 훗날 샤리아(이슬람법)로서 구체화된다. 이 샤리아가 인간의 일상생활의 포괄적인 규범이듯이, 움마는 인간의 영적(靈的) 결합체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서는 일상의 생활규범까지도 공유하는 생활공동체인만큼 샤리아와의 결합은 밀접하다. 그러므로 종교적 대립은 곧 정치적 대립이 되고, 정치적 싸움이 곧 종교문제가 된다.
움마는 그 성질상 언제나 국가를 지향하는데, 한 사람의 칼리프가 하나의 법으로 통치하는 다민족적 단일국가의 움마가 거의 이상에 가까운 형태로 실현된 것은 아바스왕조(750~1258) 최초의 1세기까지이다. 그후 정치적으로 분열하였고, 오늘날에는 민족국가로 나뉘어져, 움마의 통일은 먼 옛날의 꿈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과거의 영광과 결부된 이상(理想)으로서 무슬림(이슬람교 신도)에 호소하는 영향력은 아직도 크다. (http://100.empas.com/pentry.html?i=1666690 백과사전)
(Umma) 즉 이슬람의 신앙 공동체에 쉽게 들어갈 수 있다. Максуд Р.,(막수드) Ислам,(이슬람) (Фаир-Пресс, 2003), 5.
1. 이슬람의 뜻
‘이슬람’이란 단어는 ’평화, 순결, 복종 그리고 순종‘이란 뜻을 담고 있다. 종교적으로 그 의미를 해석하면, 이슬람이란 단어는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하는 것이다.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할 때 마침내 진정한 평화와 지속적인 순결의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Ibid., 6.
이슬람은 모슬렘들의 종교이다. 무슬림이란 뜻은 자기의 모든 것을 “알라의 뜻”에 맡기기로 작정한 사람을 말하며 ‘하나님께 항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무슬림이 모하메드를 믿는 사람들이라고 그들에게 이야기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싫어할 것이므로 가급적 이런 표현은 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슬람이 유대주의나 힌두주의 또는 막스주의 아니라 신의 뜻을 전심으로 복종하고 따르는 자들이 섬기는 종교라고 생각하며, 모든 인종과 집단 또는 그가 속한 민족과 나라와 상관없이 하나의 모슬렘이라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이승수, 「미전도 지역 무슬림 세계를 향한 선교」,(서울:예루살렘, 1992), 8.
그들은 아브라함이 처음 모슬렘이었으며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모두 진실한 모슬렘들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오늘날 무슬림이란 단어 자체로 볼 때 모하메드를 하나님의 선지자로 믿고 있는 사람, 혹은 코란을 하나님이 주신 책으로 믿고 그것에 복종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진실이 될 수 없다. 찰스 R. 말쉬, 무슬림 세계에 예수 그리스도를 심자,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22.
2. 역사적인 배경
이슬람은 7세기 초반에 아라비아 메카의 모하메드라는 청년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슬람 세력은 다신주의(animism; 물활론)가 만연하였던 메카에서 핍박으로 인하여 메디나로 이주하면서(A.D.622) 새로운 역사의 전기를 맞이한다. 모하메드는 알라의 계시를 직접 받고 그것들을 선포하였던 예언자의 모습과는 달리, 헤지라(A.D.622년의 이주)를 기점으로 행정가와 정치가로서의 역량을 드러내면서 세력을 확장시켜 나아갔다. 그는 메디나를 중심으로 여러 종족을 온전하게 융합하는데 진력하였고 마침내 아라비아 반도 전체를 실질적으로 통일하는 전기를 이루었다. 그가 탈출했었던 메카였지만 8년 만에 정복자와 지도자로 돌아온 그는, 카아바 신전의 입방체 성전을 유일신인 알라에게 재 봉헌하고 이슬람의 정신을 정립한 후에 사망했다(A.D.632). 하지만 그의 후예들은 북아프리카와 스페인을 경유하여 유럽, 그리고 아시아의 대륙으로 뻗어나는 강한 팽창력을 보여주었다. 스페인을 넘어 유럽을 향해 강한 진군을 하던 이슬람 세력은 당시 프랑크 왕국의 카롤링 왕조의 원조가 되는 챨스 마르텔에게 733년 투르즈라는 곳에서 대패하게 되면서 정복은 실패하게 된다. М.А. Родионов,(로디오노브) Ислам классический,(고전 이슬람) (Азбука-классика: Петербургское Востоковедение 2003),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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