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현대적 조직이론(학습조직이론,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6 / 2019.10.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관료제 조직과 학습조직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논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4학년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
-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2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과제 / 사회복지조직
- 본문내용
-
I. 학습조직이론
최근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점시각(strength perspective)에 바탕을 둔 임파워먼트 모델(empowerment model)이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모델은 과거 전통적인 의료모델과 문제해결모델이 지나치게 클라이언트 집단의 문제, 약점, 취약성을 강조하는 데 각광을 클라이언트 집단의 잔존능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적인 가치 실현에 더욱 적합하다는 철학적인 기반에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을 임파워시켜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효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제시된 조직이론이 학습조직이론이다.
학습 조직의 창시자인 센지(Senge, 1990)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이란 "조직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창조할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시키고, 새롭고 포용력 있는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집중된 열의가 자유롭게 설정되고 학습 방법을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즉, 조직 학습행위의 일상화․ 습관화로 인해 언제라도 변화된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자기 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학습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센지는 학습 조직의 도입방안을 3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둘째 우수 경쟁사의 업무기술 또는 업무 과정을 벤치마킹(benchmarking)하여 학습하구 셋째 조직원들 상․ 하․ 좌․ 우 간에 서로 학습하는 일이 일상화되어 있는 조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