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선점 및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3 / 2019.10.2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선점 및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0k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선점 및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 현장과 실습교육
2. 사회복지 실습의 현황과 실태
1) 사회복지 실습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사회복지 실습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3) 사회복지 실습기관의 절대부족 현상
4) 사회복지 실습생의 가치관 부재
5) 학교의 사회복지 실습교육의 질
6) 슈퍼바이져(supervisor)의 전문성 함양
7) 사회복지 실습비를 어떻게 할 것인가?
3. 사회복지 실습의 개선점
4.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세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에 관한 국민의 욕구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어 사회복지학과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복지학과 출신인 학생이 사회복지전공을 통해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실지로 체험해 나가는 것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대학 4학년동안 이론적이고, 학문적으로 배운과정을 실지 산 경험으로 체험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현장 실습하는 것은 실지로 가장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 전공 필수 교과목 안에도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이 자신들이 배운 전공교과목이 실천현장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이해하고,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직접 적용해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포함시켜 자신의 미래 직업과 관련하여 적성과 자질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적인 가치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 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교과과정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은 필수적인 사회복지 교과과정 관련 교과목 중에서 가장 많은 교육시간이 소요된다. 이렇게 많은 시간동안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다양한 규모 및 유형의 서비스 체계에서 정규적인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전문직의 공통적인 기본과정 내용을 익힘으로써 일반실천가로서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 전문적 교육의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천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의 역사와 함께 하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이 교과목은 그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계와 현장이 함께 책임을 져야하는 특수한 교과목이다. 현재 사회복지학의 교과과정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습교과목은 그 운영에 있어 다양한 문제를 보여 왔으며 대학과 현장이 그 문제의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해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문제는 실습교육의 비전문성과 비표준화이며, 실습교육기관의 비체계화와 질적 저하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선점 및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권 현진(2004) : “사회복지실습 실습성과에 관한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권 지성, 김 교연, 김 지혜(2004) : “종합사회복지 초임 사회복지사의 직업경험에 대한 현실기반 이론적 접근” 사회복지 연구 24: 5-44
-. 김 봉환(1999) :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 행동의 발달 및 2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 김 융일(1987) : “사회사업학과 학생들의 기관실습이 전문적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 성심교정 사회과학연구소.
-. 김 융일. 양 옥경(2002) :“사회복지 슈퍼비전론”, 양 서원
-. 김 정훈(2005) :“실습지도내용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 효선(2004)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 전문 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 상렬(1993) :“사회사업 실제에 있어서 슈퍼비전 기능과 역할”, 사회복지 118(가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박 미정(2000) :“지역사회복지관의 실습지도 과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